[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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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물리치료
1. 물리치료의 개념
2. 일반적인 물리치료의 방법
3. 물리치료적인 운동과 이동에 따른 간병

Ⅱ. 작업치료
1. 작업치료란?
2. 작업치료의 대상
3. 작업치료실에서 시행하는 도구
4. 작업치료실에는 어떤 치료를 합니까?
5. 인지재활치료
6. 감각통합치료
7. splint 보조기 제작
8. 노인 작업치료 - 치매

Ⅲ. 언어치료
1. 언어치료란?
2. 언어치료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인 물리치료의 방법

1) 가정에서 알아야할 온열치료와 냉치료

(1) 온열치료와 냉(얼음) 치료의 생리적 효과

온열과 냉을 몸에 대면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나며 그 반응은 서로 상반되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생각 없이 온열과 얼음을 사용하여 환자나 일반인들에게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 적용하였을 경우 매우 위험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원하는 결과가 맞게 적절히 온열과 냉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업이란 개인에게 의미가 있는 모든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업치료사는 “작업”을 치료에 적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작업이란, 옷을 입거나 식사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처럼 사람이 살면서 필요한 모든 행동이다. 예를 들어 흔히 중풍 혹은 뇌졸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편마비(신체의 한쪽 편의 상하지가 모두 마비되는 증상)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몸을 씻거나 옷을 입는 등의 행동에 불편함을 갖게 된다. 이런 불편함을 최소화하거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작업치료의 한 분야다.
작업치료는 기능적 수행능력을 획득하기 위해 목적 있는 활동과 치료 중재를 사용한다. 기능적 수행능력을 획득한다는 것은 신체 손상이나 신체적 질환, 기능장애, 인지손상, 정신 사회장애, 정신질환 불리한 환경적 상황, 발달장애, 학습장애를 가진 이들의 최대한 가능한 수준의 독립성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감각 통합(sensory integration)이란 무엇인가?
감각 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neurological process)이다(Ayres, 1989). 감각 통합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Ayres(1972)는 정상적인 감각통합 기능을 설명하고, 감각 통합 장애를 정의하였으며, 감각 통합에 관한 치료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였다. 정상적인 감각 통합 기능은 개개인의 능력에 의존한다.
개개인의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에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감각 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처리를 진행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이다. 감각 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의 기능손상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운동을 학습하는 것과 행동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에 문제를 가진다.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를 가진 아동들에게 감각 통합 치료를 제공하는 의미는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시하고, 적응 반응(adaptive response)을 계획, 조직화하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 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언어장애의 유형

  “말(speech)”은 호흡기관, 발성기관 및 조음기관을 통한 언어의 외형적 표현을 의미하며, “언어(language)”는 두뇌 안에 존재하는 낱말, 문법적 지식 등의 추상적인 규칙 체계를 뜻한다. 따라서, 말-언어장애는 호흡, 발성, 조음 등의 기관에 생리적인 잘못이 생길 때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뇌손상으로 인하여 규칙, 낱말 등의 파괴 또는 출로 폐쇄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말-언어장애는 증상에 따라 언어발달지체 및 장애, 조음음운장애 (발음장애), 말더듬, 음성장애(목소리 이상), 신경언어장애(실어증), 특수한 장애에 의한 말 언어장애-구개파열, 뇌성마비, 자폐,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으로 구분되며, 치료 내용으로는 발성기관 훈련, 조음기관 훈련, 호흡훈련, 조음훈련, 낱말 훈련, 문장 훈련, 회화 훈련 등이 있다.

참고문헌
가정방문 물리치료의 요구도와 적정 요구내용
충남대 보건대학원 ㆍ 한동욱

스포츠 정형 의학적 물리치료(chiropractic)의 기초 이론 체계 정립
경남대학교대학원 ㆍ 김성률

물리치료가 뇌성마비아의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대학원 ㆍ 차희선

물리치료와 의료기사법/장애인 복지법에 관한 고찰
목포과학대학 ㆍ 윤나미

물리치료분야의 소사장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
광주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ㆍ 최후남

국내 물리치료 연구 동향 :대한 물리치료 학회지를 중심으로
대한물리치료학회 ㆍ 김현주

정신과 Setting의 작업치료에 있어서 평가의 리론적 측면에 관한 연구
성결교신학대학교 ㆍ 이영실

작업치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업전 작업치료를 중심으로-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ㆍ 박석돈, 천지은

치매환자의 기능적 수행을 위한 작업치료
건양대학교 ㆍ 김수경

정신지체아의 언어치료
대구광역시교육청 ㆍ 배숙자

특수학교 언어치료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ㆍ 이경자

정신지체학교 언어치료교육 활동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ㆍ 노은희

언어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대구대 교육대학원 ㆍ 김지영

정신 지체 학교 언어 치료 교육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ㆍ 홍주난

장애학생 언어치료
국립특수교육원 ㆍ 신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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