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원인, 미디어의 영향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Ⅲ.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동료(同僚)요인
3. 가정적 요인
4. 학교적 요인
5. 지역사회적 요인
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
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폭력 및 물리적 폭력
2) 집단따돌림
Ⅵ.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선 방안
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
1)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현실을 직시, 학교 폭력 실태에 대한 사고 전환
2)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도덕성 회복으로 올바른 가치관 정립
3) 학교생활규정을 제정․실천
2.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정확한 상황 파악과 대책 마련
1) 아동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 생활지도 체제 구축
2) 또래중재자제도를 도입
3) 학교폭력 신고 센터 설립
4) 학교폭력 담당 교사 배치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계획의 수립과 실천
1) 학교폭력 예방교육실시
2) 가정․학교의 연계로 폭력 예방교육실시
3) 담임 교사의 책임 지도를 강화
4)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확충
4.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안
1) 인성교육 강화
2) 학교공동체 협조체제 구축
3)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4) 정보통신 윤리 교육 강화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TV와 비디오 등 영상매체의 폭력, 선정성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를 비롯한 학부모들은 판단력이 결여된 아이들에게 폭력, 선정적인 장면이 과다하게 노출되고 있는 TV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우리들이 TV의 포로가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사실 TV가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할 때만 해도, 우리는 TV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 즉 아이들의 상상력이 영상매체를 통해 꿈과 현실 속에서 무제한의 탐험을 계속하기를 바랬고, 또 한편으로는 아이들의 지적능력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리라 믿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어린이마저도 시청자라는 범주 안에 포함시켜 교육을 염두에 둔 방향으로의 발전이 아니라 시청률을 의식한, 즉 아이들을 상업적 수단으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TV를 보면서 신체에 대한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1분에 25-30회씩 바뀌는 TV 화면의 잦은 변화는 눈이 나빠지는데 큰 공헌을 한다. 요즘의 어린아이들의 안경 보급률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요즘은 반에 80˜90%이상의 수가 안경을 착용한다. 또한 계속적으로 바뀌는 화면은 어린이의 사고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화면의 변화가 잦으면 어린이들이 매 장면을 피상적으로 보게 되거니와 자기도 모르게 화면에 정신이 팔려 TV의 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어린이들은 소극적이고 고립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TV 중독증에 빠져 사물에 대한 깊은 사고를 기피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하루에 3~4시간 정도 TV시청을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오늘날 많은 TV 프로그램은 폭력적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많이 싸우는 편이다. 도대체 싸울 만한 이유라고는 생각도 할 수 없는 극히 작은 일이 싸움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이들의 항변은 그런 일도 충분히 싸움의 이유가 된다고 한다. 폭력을 당연시 여기고 있는 것이다. 폭력이라는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는 폭력은 그저 그런 것이라는 내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또한 문제 해결과정에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폭력이라는 것이 매우 정당하고 타당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때때로 TV에서 본 단 한번의 폭력 장면
- 참고문헌
-
◎ 김현준(1996), 청소년 집단의 TV프로그램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안(1997), 한국 학교 폭력 실태분석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이종(1996), 가정환경과 청소년 폭력, 충북복지정책연구, 제4집
◎ 박경길(1998),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 박혜원, 곽금주, 아동의 TV시청에 관한 연구의 동향과 과제 - 심리학적 연구를 위한 한국 문헌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 신상기(1999), 중학생의 비행실태 조사를 통한 예방대책 방안, 교육연구 논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윤 진, 곽금주(1991),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영향,형사정책연구
◎ 임상원(1975), 영상매체와 청소년의 일탈행위, 신문학보, 한국신문학회
◎ 염영옥(1999), 폭력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REBT 집단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장혜순(1997), 가정폭력이 자녀의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석사논문
◎ 차경수(1996), 사회환경과 청소년폭력, 충북복지정책연구, 제4집, 충북복지정책연구원
◎ 최상진(1994), 청소년의 비행과 텔레비전,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