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원인, 미디어의 영향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Ⅲ.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동료(同僚)요인
3. 가정적 요인
4. 학교적 요인
5. 지역사회적 요인

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

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폭력 및 물리적 폭력
2) 집단따돌림

Ⅵ.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선 방안
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
1)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현실을 직시, 학교 폭력 실태에 대한 사고 전환
2)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도덕성 회복으로 올바른 가치관 정립
3) 학교생활규정을 제정․실천
2.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정확한 상황 파악과 대책 마련
1) 아동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 생활지도 체제 구축
2) 또래중재자제도를 도입
3) 학교폭력 신고 센터 설립
4) 학교폭력 담당 교사 배치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계획의 수립과 실천
1) 학교폭력 예방교육실시
2) 가정․학교의 연계로 폭력 예방교육실시
3) 담임 교사의 책임 지도를 강화
4)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확충
4.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안
1) 인성교육 강화
2) 학교공동체 협조체제 구축
3)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4) 정보통신 윤리 교육 강화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TV와 비디오 등 영상매체의 폭력, 선정성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를 비롯한 학부모들은 판단력이 결여된 아이들에게 폭력, 선정적인 장면이 과다하게 노출되고 있는 TV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우리들이 TV의 포로가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사실 TV가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할 때만 해도, 우리는 TV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 즉 아이들의 상상력이 영상매체를 통해 꿈과 현실 속에서 무제한의 탐험을 계속하기를 바랬고, 또 한편으로는 아이들의 지적능력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리라 믿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어린이마저도 시청자라는 범주 안에 포함시켜 교육을 염두에 둔 방향으로의 발전이 아니라 시청률을 의식한, 즉 아이들을 상업적 수단으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TV를 보면서 신체에 대한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1분에 25-30회씩 바뀌는 TV 화면의 잦은 변화는 눈이 나빠지는데 큰 공헌을 한다. 요즘의 어린아이들의 안경 보급률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요즘은 반에 80˜90%이상의 수가 안경을 착용한다. 또한 계속적으로 바뀌는 화면은 어린이의 사고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화면의 변화가 잦으면 어린이들이 매 장면을 피상적으로 보게 되거니와 자기도 모르게 화면에 정신이 팔려 TV의 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어린이들은 소극적이고 고립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TV 중독증에 빠져 사물에 대한 깊은 사고를 기피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하루에 3~4시간 정도 TV시청을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오늘날 많은 TV 프로그램은 폭력적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많이 싸우는 편이다. 도대체 싸울 만한 이유라고는 생각도 할 수 없는 극히 작은 일이 싸움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이들의 항변은 그런 일도 충분히 싸움의 이유가 된다고 한다. 폭력을 당연시 여기고 있는 것이다. 폭력이라는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는 폭력은 그저 그런 것이라는 내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또한 문제 해결과정에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폭력이라는 것이 매우 정당하고 타당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때때로 TV에서 본 단 한번의 폭력 장면
참고문헌
◎ 김현준(1996), 청소년 집단의 TV프로그램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안(1997), 한국 학교 폭력 실태분석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이종(1996), 가정환경과 청소년 폭력, 충북복지정책연구, 제4집
◎ 박경길(1998),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 박혜원, 곽금주, 아동의 TV시청에 관한 연구의 동향과 과제 - 심리학적 연구를 위한 한국 문헌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 신상기(1999), 중학생의 비행실태 조사를 통한 예방대책 방안, 교육연구 논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윤 진, 곽금주(1991),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영향,형사정책연구
◎ 임상원(1975), 영상매체와 청소년의 일탈행위, 신문학보, 한국신문학회
◎ 염영옥(1999), 폭력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REBT 집단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장혜순(1997), 가정폭력이 자녀의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석사논문
◎ 차경수(1996), 사회환경과 청소년폭력, 충북복지정책연구, 제4집, 충북복지정책연구원
◎ 최상진(1994), 청소년의 비행과 텔레비전,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청소년들의 왜곡된 성문화에 대한 인식과 원인진단, 그 예방과 대책 등에 대하여 많은 논의를 했을 뿐만 아니라 대책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제시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력의 범죄적인 측면과 교육적인 측면의 양면적인 접근의 어려움으로 오늘의 현실을 맞이하고 있는 것입니다.나. 최근 발표된 학교 폭력 실태최근 몇 년 동안 여러 기관에서 나름대로의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왔습니다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및 대책 I. 서 론 1.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 - 청소년 폭력
  • - 목 차 -1. 지역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지역사회 문제의 규명1) 일산구 청소년폭력 - 신문기사2) 청소년 폭력에 대한 개념 및 특징3) 청소년폭력의 원인 < 일반적원인, 일산구의 원인 >4) 청소년 폭력 中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통계자료)5) 청소년 폭력 中 학교 폭력의 실태 (통계자료)*** 일산구의 청소년 폭력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복지 실천계획2.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내 집단 파악 3. 개입의 주요목표4. 목표달성에 활

  • [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학교폭력을 정의하고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내 폭력과 학교외 폭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폭력의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에 대해 행하는 폭력, 학생간의 폭력 및 학생이 교사에 대해 행하는 폭력 등이 해당되며 학교외 폭력에는 학생이 일반인에게 가하는 폭력과 일반인이 학생에게 가하는 폭력등이 해당된다. ** 청소년문제는 모든 사회문제의 축소판이지 청소년 자신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학교폭력은 가정, 학교, 사회의 영향에 의해 일어나는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