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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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경기체가의 개념과 명칭
2. 발생과 발전과정
3. 내용과 작품(<한림별곡(翰林別曲)><오륜가(五倫歌)>)
4. 형식
5.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

I. 서론

한국문학사에서 경기체가는 한 시대를 구획 짓는 데 준거가 될 만큼 중요한 갈래다. 첫 작품이 출현했던 때를 새로운 시기의 시발점으로 보고 그 소멸기를 하한선으로 잡고 있으며, 이 갈래를 향유했던 담당층들이 그 시대 문학을 주도했었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시대'라 하기도 했다. 경기체가에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심화해야 할 사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경기체가가 생기게 된 배경과 형식, 내용 등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II. 본론

1. 경기체가의 개념과 명칭

1) 경기체가의 개념
경기체가는 13세기초에 <한림별곡(翰林別曲)>을 시작으로 출현해서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양식이다. 경기체가는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고려시대의 것으로는 고종 때의 제유(諸儒)의 작으로 알려진 <한림별곡(翰林別曲)>과 고려 말의 안축(安軸)이 지은 <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등이 있으며, 조선시대의 것으로는 권근(權近)의 <상대별곡>, 변계량의 <화산별곡>, 정극인의 <불우헌곡>과 작자 미상의 <오륜가>·<유림가>·<연형제곡>, 이 밖에도 김구의 <화전별곡>, 권호문의 <독락곡>등이 있다.

2) 경기체가의 명칭
경기체가는 이들 노래의 말미에 반드시 ‘위~景긔 엇더 하니 잇고’라는 문구를 붙이기 때문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경기체가’라는 명칭 외에 ‘별곡(別曲)’혹은 ‘별곡체(別曲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2. 발생과 발전과정

무신정권 이후 고려사회의 세력은 무반(武班)들이 주도하게 된다.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고려 전기의 문벌 귀족들은 자연스럽게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일부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무신정권에 참여하며 무신세력 아래에서 가문의 맥을 유지하고 있었고 다른 한쪽에는 무신정권과의 타협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정권 밖에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채 살아가는 문인들이 있었다.
참고문헌
김문기, 「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김승찬 외, <한국문학개론>, 2003.
성호경, <고려시대 시가 연구>, 태학사, 2006.
성호주, 「경기체가 및 악장시가 개관」, 『수련어문론집』, 부산여대, 1986.
임기중, <경기체가연구>, 동악어문학회, 199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2.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 논문집>,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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