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조명희 낙동강 리얼리즘적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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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낙동강」분석
1) 「낙동강」의 배경
2) 「낙동강」의 상징성과 제목의 의미
3) 시점과 구성
4) 표현상의 특징
5) 결말 및 전망

3. 「낙동강」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요소
1) 농촌의 궁핍상
2) 브나로드 운동
3) 소작쟁의
4) 일제의 수탈
5) 형평사와 형평운동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조명희(1894~1942)는 한국에서 작품 활동을 하다가 일제의 탄압을 받아 소련으로 망명한 작가이다. 최근에 들어서 조명희의 창작집이 다시 출판되고, 그의 문학에 대한 재조명이 시작되고 있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는 원래 1923년 시인으로 출발하였으나 1952년 소설「땅속으로」를 시작으로 소설가로 변신했다. 그 후「낙동강」과 같이 높이 평가받는 작품이 발표되기도 하였지만, 1929년 「아들의 마음」을 마지막으로 소련으로 망명하였다.
조명희의 생애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망명 전 그의 생애를 알 수 있는 자료는 그가 1927년에 발표한 「생활 기록의 단편」 조명희, 「생활 기록의 단편- 문예에 뜻을 두던 때부터-」, 『조선지광』제65호, 1927, pp.7~12(배경열, 「조명희 소설론」, 『문학춘추』제35호, 문학춘추사, 2001, p.18에서 재인용)
과 몇몇 문인들의 진술 민병휘, 「포석과 서해」, 『삼천리』, 1935.1, pp254~257.
한설야, 「포석과 민촌과 나」, 『중앙』, 1936.2, pp136~142.
임화, 「중간사」, 『낙동강』, 건설출판사, 1934.
(배경열, 위의 책, p.19에서 재인용)
이 있을 뿐이다. 그의 가문은 상당한 권력과 부를 누렸다. 하지만 그는 일가가 몰락하는 시점에 태어났다. 부친이 4살에 죽고 나서 맏형 조공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조공희는 자작 한 시집을 낸 한학자이며 조국의 비운을 개탄하여 지리산에 수십 년간 칩거한 우국적 인물이다. 조공희의 우국적 신념과 일제에 대한 증오심은 그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유년 시절에 조명희가 받은 가장 큰 정신적 외상은 부친의 사망과 형의 가출과 주권 상실이었다. 이러한 일련의 체험은 뒷날 그의 문학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배경열, 위의 책, pp.18~19

본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영향 하에서 조명희가 이룩한 작품 가운데서도 단연 최고로 손꼽을 수 있는 「낙동강」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낙동강」은 문학사적으로 아주 큰 의의를 갖는 작품으로서 이 작품에 대한 분석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닐 것이다. 또한 「낙동강」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에 비하여 작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본고는 작품의 체계적 분석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본론의 ‘2.「낙동강」 분석 부분’에서는 소설의 공간적 배경과 소설 내에서 낙동강이 갖는 상징성과 제목의 의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소설의 시점과 구성, 표현상의 특징, 결말 및 전망의 순서로 작품을 살펴볼 것이다. ‘3.「낙동강」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요소’에서는 농촌의 궁핍상, 브나로드 운동, 소작쟁의, 일제의 수탈, 형평사와 형평운동을 중심으로 「낙동강」에서 나타나고 있는 리얼리즘적 요소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본고는 기존의 「낙동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최대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논의를 중심에 두고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작품을 종합·분석하는 과정에서 발표조의 의견도 비중 있게 반영하여 본고가 지나치게 「낙동강」에 대한 기존 연구의 단순한 집결이 되지 않도록 하였는데 그것이 본고가 가지는 의의이자 한계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권영민, 「한국 현대소설의 이해」, 태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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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규환, 한기영, 『제1차 방향전환론과 대중화론』, 태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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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식 「항일 무장 투쟁」, 『학습 만화 한국사』계몽사, 1991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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