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체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 론
Ⅱ. 체험으로 시를 쓰라
1. 특수한 사회 현실
- 도종환/오영재/함석헌/임 화
2. 투병생활
- 도종환/한하운
3. 노동자의 삶
- 유용주
4. 일상적인 삶
- 박남수/김용택
Ⅲ. 우리들의 ‘체험’, 우리들의 ‘시’
Ⅳ. 결론
Ⅴ. 시인 약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시인과 시의 화자는 일치하는가? 이것이 일치한다고 보는 관점은 바로 낭만주의의 표현론적 관점이다. 사실 시의 화자가 곧 시인 자신이 아니냐 하는 추론은 시가 주관성이 강한 1인칭 독백을 장르적 특성으로 하는 문학이란 사실과도 연관되어 있다.
표현론적 시학의 관점에서 보면 시는 시를 생산하는 주체인 시인의 감정, 상상력, 인생관, 세계인식 등에 의해 표현된 것이다. 물론 시인과 시의 화자를 동일시하는 시각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구조론적 관점에서는 시를 모방의 대상이나 독자 또는 시인같은 외부적 요소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자기충족적 실체라고 본다.
그러나 종종 우리는 시를 읽으며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시의 화자를 시인과 동일시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이런 경향은 시인 자신의 체험이 살아있는 시를 읽을 때 두드러진다. 시속에 드러나는 시적 자아의 태도 등이 시인 자신의 삶이나 개인사적 체험과 일치될 때, 우리는 시의 화자와 시인의 삶을 연관지어 생각하게 된다. 또한 시의 화자가 시인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도 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시는 그 체험이 가지는 진실성에서 독자에게 짙은 호소력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는 시인의 개인적 체험이 드러나는 시들을 바탕으로 시인의 체험은 시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체험시가 가지는 의의는 무엇인가를 탐구해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도서 ※
김용택, 「섬진강 이야기1」, 열림원, 1999.
송희복,『시학입문』,한국문연, 1998.
이형기, 『시란 무엇인가』, 한국문연,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