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치참여]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dex
서론 - 문제제기


1. 미디어와 정치


2. 미디어의 의의와 변천사


1) 미디어의 의의


2) 미디어의 변천사


본론 -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1. 매스미디어


1)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특성


2) 매스미디어의 변화 양상


(1) 신문


(2) 방송


① 라디오


② 텔레비전


3)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기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2. 뉴미디어


1) 뉴미디어의 정의와 특성


2)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


3) 뉴미디어의 문제점


3. 대안


1) 미디어 컨버젼스


2) 컨버젼스의 결과물


(1) 와이브로


(2) 아이폰


(3) 구글폰


4. 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


1)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정치참여


2) 인터넷 매개 정치참여의 유형


3) 상호작용성을 이용한 인터넷 정치 참여


4) 현실에서의 정치 참여 사례


(1) 신문에의 시민 참여


(2) 지역신문에의 시민 참여


(3) 텔레비전과 라디오에의 시민 참여


(4) 인터넷에서의 시민 참여


(5) 모바일과 인터넷을 이용한 시민 참여


결론 - 새로운 시대의 정치참여


1. 풀뿌리 민주주의를 통한 정치 참여 확대


2. 오감을 통한 정치 참여 확대




본문내용
● 서론 - 문제제기

1. 미디어와 정치

정치란, 인간사회의 갈등과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유지하는 일상적인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정치 활동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정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있어야 하며 양자 사이의 관계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디어의 발달된 모습에 따라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 오늘날의 정치는 기본적으로 민주 정치이며, 여론에 의한 정치이고 대화의 정치이다. 민주정치의 가장 중요한 속성은 시민 또는 사회 구성원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책임진다는 점이다. 정치란 원래 다양한 의견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던 인간집단이 그 집단 정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집단적 결정에 도달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이 주변 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충분하게 가져야 하고, 그에 대한 판단 능력을 갖춰야 하며, 다른 시민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교육을 받고, 정보를 가진 적극적인 시민과 이들 사이의 대화는 민주정치의 기본적 전제 조건이다.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정치 참여자가 다양하고 거대해진 현대 사회에서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는 대부분 신문, 방송, 잡지 등 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지고 확산된다. 미디어는 또한 정치 지도자나 정치 기구와 시민을 매개 하고, 시민의 정치 참여를 매개하며 시민적 여론형성기구로 작동한다. 미디어는 공공정책결정과정과 시민의 정치적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정치세력들 사이의 권력획득을 위한 정치적 경쟁의 무대가 되기도 하고, 시민이 정치지도자나 정치기구들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기구이기도 하다. 다시 요약하면, 미디어는 정치세력들에게는 권력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구이며, 시민에게는 정치세력과 정치의 움직임에 대한 공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고 정치에 참여하며, 여론을 형성하여 정치적 의사 결정에 참여하는데 필수적인 기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매스미디어로 자리잡아 가고 있고, 이용자들 간의 생각이나 사고를 사이버 공간에서 연결 공유시켜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역할의 확대가 계속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4.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비판비판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이 이용과 충족이론 내지 접근방법은 한마디로 ‘비이론적’이라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 기본가정과 핵심적 개념들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았기 때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의의,공공성과,원칙,과정,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환경,권리,대화 분석
  • 1992ⅱ. 박승관, 한국사회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붕괴, 신문연구소학보, 제 30집,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 1993ⅲ. 이의정,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작성 전략에 관한 연구 : 인간관계의 변화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27호, 1992ⅳ. 잭라일더글라스, 강남준강태영 역, 커뮤니케이션혁명과 뉴미디어, 한나래, 1996ⅴ.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4ⅵ. 하버드경영대학원,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전략, 서울 : 청림출판, 2004

  •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매스미디어와 정보서비스『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7장.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1.수용자 개념 정의 수용자(audience)라는 말은 본래 연극이나 음악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나온 것으로 청중이나 관중의 의미를 지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의 수용자는 매스미디어의 내용에 노출되거나 그것을 이용하는 독자, 시청자, 청취자 등의 집합적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수용자 개념은 사회의 변화와 시간적 흐름, 기술발전에 따른 미디어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참여 사례들이 주목을 받아 왔다. 정부와 정치인들도 인터넷 상에 수시로 정책을 홍보하고, 인터넷 포럼 등을 통해 시민들과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쌍방향적인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들고 있다. 「뉴미디어에서의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김여진, 2009.12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가 보급되며 이와 함께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웹2.0을 넘어 웹3.0 시대가 도래됐다. 미디어 컨버전스에 따라 신속성, 동시성, 이동성이 증대되면서 변화

  • 미디어의 수용성
  • 미디어 선택을 요구한다. 이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 과연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것일까? 우리 모두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로서 이에 대한 물음의 해답을 찾아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매스미디어 환경 하에서의 과거로부터 현재 혹은 미래에 이르는 매스미디어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수용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적응하고 발전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미디어의 변화 * 미디어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