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차세대 3D 게임엔진과 온라인 게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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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시작하면서..
2. 3D 게임엔진이란 무엇인가?

II. 본론 : 차세대 게임엔진
1. 주목 받고 있는 차세대 게임 엔진
(1) 주피터 EX
(2) 하복엔진
(3) 언리얼3 엔진
(4) 크라이시스2 엔진
(5) 기타 차세대 엔진
2. 차세대 3D엔진을 이용한 게임들의 권장사양
3. 차세대 엔진의 단점
4.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게임엔진
(1)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엔진
(2) 앞으로 서비스될 차세대 게임엔진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

III. 결론 :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시장의 문제점과 그 대안
1. 유저들의 낮은 안목과 게임의 낮은 퀄리티
2. 차세대 게임엔진 도입과 그 활용도 최대화
3. 자체 게임엔진 개발의 필요성

본문내용
I. 서론

1. 시작하면서..

90년대 초, 중반 3D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하나의 새로운 시도였고, 게임개발사들에게는 꿈과 같은 일이었다. 그러나, 컴퓨터 하드웨어의 성능이 급속히 발전하고 한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개발사들 사이에서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어떠한 '3D 게임엔진'을 사용하고 게임을 개발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리포트에서는 온라인게임 분야에서의 게임엔진에 대한 동향과 더불어 게임엔진에 대한 중요성, 나아가 대한민국이 온라인게임의 강국이란 점에 부합할 수 있는 게임엔진기술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이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3D 게임엔진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3D 게임엔진이라고 하면 "게임을 구동하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관리하며, 효율적인 게임제작 및 게임구동을 돕는 독립된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다.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얘기하자면 "게임의 핵심기능 요소들을 구성하는 라이브러리와 이를 지원해주는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일반 유저들이 시각적으로 보여지고 있는 게임 내에서 처리되는 복잡한 연산이나 그래픽 효과, 사운드 효과, 지형, 지물, 캐릭터의 표현 및 구성, 네트웍 시스템의 처리 등은 일일이 프로그램 코딩 작업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엔진이라는 것이 게임소프트웨어의 밑단에서 일련의 처리 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받쳐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게임엔진에는 다양한 구성으로 준비되어진다. 일반적으로 렌더링엔진(Rendering Engine), 애니메이션엔진(Animation Engine), 물리엔진(Physics Engine), 인공지능엔진(Artificial Intelligence Engine), 네트워크엔진(Network Engine), 3D 사운드엔진(Sound Engine)으로 구성된 엔진이 진정한 게임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개의 엔진을 통합하여 개발자들에게 편리한 개발 도구를 제공해주는 통합엔진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주피터, 언리얼, 퀘이크 엔진 등이 있으며, 많은 게임 개발 업체에서는 직접 게임엔진을 개발하기보다는 게임엔진 개발업체에게 비싼 로얄티를 지불하여 게임엔진을 구입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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