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학 축제] 보령 머드 축제, 포항 국제 불빛 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전국의 축제 현황
보령 머드 축제
포항 국제 불빛 축제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 론
하루 두 끼 먹기 힘들던 시절은 어느덧 옛날 일이 되고, 현대인들은 더 나은 여가를 즐기기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와 지역 공동체의 성격에 따라 현대적인 의미의 축제가 각 지역별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국가와 도시는 이미 오래전부터 문화적 여가 생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쇼핑과 신상품의 천국으로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쇼핑에 지쳐버린 싱가포르 도시민과 관광객이 새로운 여가의 시간을 원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축제가 지역의 경제적 측면에만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축제가 가지는 일부분만을 보기 때문입니다. 축제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문화적 생활을 제공함으로써 화합의 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달 수십 가지의 축제가 열리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축제 중 선정된 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 론
하루에도 수십 개의 축제가 전 세계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그러한 축제들을 보기위해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그 나라를 향해 갑니다. 축제는 더욱 체계화 되고 있으며, 그 고유의 특성을 잊지 않으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서 서론에서도 잠깐 언급한 것처럼 우리나라에도 수 십 가지의 축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제라는 이름만 가지고 있을 뿐 진정한 축제로써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축제들이 많습니다. 해결해야할 많은 숙제들이 쌓여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축제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축제들이 있습니다. 바로 “보령 머드 축제”와 “포항 국제 불빛 축제”가 그것입니다. 두 축제들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축제가 세계적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보안점이 필요한 지를 언급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의왕돋보기 ; 지역공동체와 축제문화
포항시 홈페이지 http://festival.ipohang.org/
머드 축제 홈페이지 http://www.mudfestival.or.kr/
축제 마을 http://www.koreafestival.kr/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roh0511/130022536902
http://blog.naver.com/yswon_73/30011524051
http://kr.blog.yahoo.com/sea4season/3425.html
http://www.Liet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에 있어서 문화가 미치는 영향
  • 차례Ⅰ. 서론1. 문화의 개념(1) 총체론적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2) 관념론적인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3) 문화의 정의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2. 문화 관광(1) 문화 관광의 개념(2) 문화 관광의 영향Ⅱ. 본론1. 문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1) 문화적 가치와 마케팅(2) 하위 문화와 관광행동(3) 스포츠 문화와 국제 관광2. 문화와 관광(1) 전통문화와 관광(2) 음식문화와 관광(3) 축제문화와 관광Ⅲ. 결론Ⅰ. 서론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 [관광학] 관광측면에서의 포지셔닝
  • 보령시의 머드축제: 보령 머드축제가 대표적인 지역 축제로 포지셔닝 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지역의 특색과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 활용했기 때문이다. ‘머드=보령’ 이미지를 전국민들에게 명확하게 인식시킨 것이다. 천혜의 자원인 머드와 지역의 이미지를 연결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즉 머드 카테고리에 보령이라는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를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 한 것이다. 대천해수욕장이 자리하는 보령시에는

  • [행정학] 지방자치단체의 재정확충 방안
  • 축제운영함평나비축제정선 아리랑 축제평창 효석 문화제그 외 사례공무원인원감축성과급지급민자사업유치보령머드축제대천해수욕장의 해수욕 및 청정갯벌에서 진흙 채취 가공과정 후 머드마사지등의 체험 지역축제운영함평나비축제정선 아리랑 축제평창 효석 문화제그 외 사례공무원인원감축성과급지급민자사업유치보령머드축제226만명의 국내,외 관광객 방문문화관광부에 의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 긍정적 평가지역특

  • 영월프로젝트제안서
  • 영월 교육 생태 관광 개발 프로젝트 제안㈜레드컴 씨앤씨㈜KBS 미디어INDEX제안의 배경관광/축제 환경 분석영월군 환경 분석영월군 관광/축제 현황 분석영월군 관광/축제 개발 방향개발 컨셉추진 구도추진 일정실행 프로그램추정 예산I. 제안의 배경1. 제안의 배경2. 제안의 방향3. 제안의 현황1. 제안의 배경별과 박물관 그리고 자연이 살아 숨쉬는 생태의 보고! 영월군한때 석탄 산업의 활황으로 인구가 12만을 넘어섰던 영월군이 석탄 합

  • [일본문화] 일본의 축제(마쯔리)
  • 축제 총 예산은 2억 2천만엔(22억원)이다.10. 축제의 경제적 효과- 2003년도 축제 방문객은 약 2백만명임.- 2003년도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206억엔(206억원)으로 추정- 심리적 효과 : 북해도는 유민들로 구성된 도시여서 시민들의 정주의식이 약했는데 마쯔리를 통해 일체감을 형성하게 되었고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도 생기게 되었다.< 시텐노지(四天王寺) 왓소(ワッソ)마쯔리 >시텐노지 왓소 마쯔리는 고대 동아시아 나라들의 국제교류를 영웅 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