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조사] 대부업에 대한 인식조사와 건전한 금융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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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설문조사 최종보고


1. 서론
1.1 조사의 개요

1.2 조사의 목적

2. 조사방법
2.1 표본의 선정

2.2 조사방법과 설문지 구성

2.3 자료의 처리

3. 분석방법

4. 개별문항분석
4.1 인적사항

4.2 대부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4.3 대부업체의 광고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 효과

설문지 각 문항별 분석방법



본문내용
본설문조사 최종보고


1. 서론
1.1 조사의 개요
90년대 중반 3000여곳에 불과했던 대부업체는 지난 2005년 9월 개정 대부업법의 시행과 가계부채 증가세로 인해서 등록 대부업체의 수가 급격히 늘었다. 대부업체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어 대부업체가 경쟁하듯 급증하고 있으며 폭리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일부 대부업체들은 최근 TV광고까지 할 정도로 규모가 대형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업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란이 일고 있어서 사채업을 소재로 한 드라마 “쩐의 전쟁”이 상당한 인기를 끌기도 했었다. 그렇다면 최근 이러한 대부업체들이 성행하는 것에 대해 일반인들의 인식이 어떠한 가를 조사하고자 한다.

1.2 조사의 목적
대부업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대부업체가 최근 성행하는 이유와 이러한 대부업체의 성행에 따른 광고로 인해서 일반인들의 대부업체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 우리 사회의 건전한 신용문화 정착을 위해 정부나 금융기관, 개인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방법
2.1 표본의 선정
모집단을 서울시 거주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서울시 내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상위 4개 지역을 선정한 후, 선정지역 4곳의 각각 성인남․녀간 성비율과 연령층에 따른 구성비율에 관한 자료를 구하여 그에 따라 정확한 층을 나누어 표본을 뽑는 비례배분 층화추출의 표본선정방식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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