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작] 미디어를 통한 여론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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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론조작의 정의와 목적

Ⅱ. 여론조작의 방법
1. 메시지 유형차원
2. 주체 차원

Ⅲ. 현황
1. 포털사이트
2. 네티즌

Ⅳ. 대안공간으로의 인터넷

Ⅴ. 결론
본문내용
Ⅴ. 편파보도에 의한 여론조작
한미FTA 체결 여부에 대해서는 찬반 논란 불가피한 상황

FTA 체결 이후 이해득실 비교 가능한 구체적인 데이터 존재상황

24일 한겨레 설문조사 결과, 조선의 것과 반대의 상황 자료 존재
(한미 FTA에 대한 반대 의견 47.5%, 찬성의견40.5%)

따라서, 공론의 장으로서 기능하기보다는 여론을 '일방적으로' 몰고 가려는 조선일보의 의도 판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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