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스포츠산업] 스포츠중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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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계권의 개념
2.중계권 시장 현황
3.중계권 전쟁의 원인
4.중계권 과열의 문제점
5.해외 중계권 문제 해결 사례
6.국내 중계권 문제 해결 방안 제시


본문내용
1. 중계권의 개념


중계권이란
특정 지역 내에서 경기에 대한 배타적 방송 권리를 말한다.

중계권은 MLB, 올림픽, FIFA 등 각 대회의 사무국이 판매한다. 가장 높은 액수를 제시한 측이 배타적 중계권을 확보하게 되며 최근에는 각 대회의 사무국들이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컨소시엄보다는 개별 방송사나 업체에 대한 접촉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중계권을 획득하게 되면 이를 재 판매 할 수 있으며, '판권 쪼개 팔기'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다양한 뉴미디어가 출현하면서 과도한 중계권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출처 : http://kr.blog.yahoo.com/rhkd765s/242


1) 지상파 방송사
① SBS 인터내셔널(SBS 자회사) :
2010~2016 올림픽 중계권
2010, 2014 월드컵 중계권 확보
② MBC : 2001~2004 MLB 중계권
③ KBS : IB 스포츠로부터 중계권 재 구입
2) 스포츠 마케팅 회사
① IB스포츠 :
MLB 중계권, 올림픽, 월드컵예선 중계권, KBL 중계권확보
3) 케이블 방송사
① X-sports 자회사 설립 : 상림과의 합병을 통한 증시에 우회 진입
4) 대기업
① CJ미디어: 일본 FEG와 2010년까지 310억 원의 K-1 한국 내
방송권 공급 계약 을 체결

출처:http://blog.naver.com/chitm1?Redirect=Log&logNo=30010554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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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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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더 많은 양으로 자세히
  • candy0***
    (2009.10.28 17: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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