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로 인한 교육시장개방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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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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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3. 우리나라의 상황
4. 찬성측 입장
5. 반대측 입장
6. 결론
7. 참고문헌 및 Site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이라는 것이 경제적인 의미에서 '시장' 이나 '서비스' 또는 '산업' 이라는 범주 안에 포함되어 거론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교육부문의 국제적 개방과 교류 등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라는 추세에서 교육부문을 하나의 '서비스 산업' 또는 '시장'의 개념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즉, 교육도 이제는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하면서 개방이 불가피 하다는 주장이 나타난 것이다.

2.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교육시장 개방이란 교육의 국제화 현상을 총칭하는 표현이다. 교육서비스의 제공 주체, 프로그램과 건물(시설), 교원, 학생 등 교육서비스에 관련된 제반 요소들이 국가(state)라는 틀에서 탈피하는 현상을 말한다.

3. 교육개방과 관련한 주요 상황 정리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및 Site
- 앤드류 코울슨, 『위기의 교육과 교육시장』, 나남출판, 2005
- 정진상, 『교육부의 대국민 사기극』, 책갈피, 2005
- 강수돌, 『강수돌 교수의 ‘나부터’교육혁명』, 그린비, 2003
- 시정곤 외, 『한국어가 사라진다면』, 한겨레신문사, 2003
- http://fta.korea.kr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위원회)
- http://www.nofta.or.kr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 http://cafe.naver.com/3win/3390 (한국민주노동조합총동맹)
- http://jinboedu.jinbo.net (진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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