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수행평가의 기본 방향과 수행평가의 효과 및 영어과(영어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사회과(사회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과학과(과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분석
- [교육평가] 영어과 수행평가
- [초등영어평가][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방법, 기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모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활용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수준별수업]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와 도입배경,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내용과 자료개발,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평가,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
1. 수행평가의 장점
2. 수행평가의 유형
Ⅲ. 영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1. 영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2.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3. 영어의 4기능 영역별 수행평가
4. 영어과 수행평가의 실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적인 추세가 기존의 선택형 문항에서 수행중심의 평가로 변하고 있다. 당연한 전환이고 개혁의 방향이지만 수행 평가가 자리매김할 때까지 현장의 반발과 실시의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성취수준 수립, 평가자 훈련, 신뢰도 점검, 예산의 확보, 교사들의 반대 등 넘어야할 산이 아직도 많다.
교육평가의 목표는 ‘선발-분류-배치’라는 측정관적 관점에서 ‘목표달성 측정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이라는 평가관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맞추어 세계적으로 기존의 서열화 중심의 학생평가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게 되었다. 한국의 교육도 예외가 아니며 수행평가라는 항목을 도입하여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길러주는 평가,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를 존중하는 평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평가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어과에서는 6차 교육과정 이후로 의사소통능력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데,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려면 여러 분야의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의 인식변화, 교수방법 개선,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변화, 환경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 중 평가는 교육의 변화를 가져 올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로 1994년부터 실시해온 대학 수능시험이 사고력 중심의 통합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출제됨으로 고등학교 교육에서 문법, 암기 중심 교육에서 탈피해가고 있는 중이다. 그 이후 외국어 영역에서 듣기 평가를 도입하여 듣기, 말하기 중심의 의사소통 중심교육으로 선회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교육개발}. [교수학습과정을 개정하기 위한 질적 평가]. 1996년 1월호.
이소영. 전지현. “영어의사소통능력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인하교육연구」.1998.
정승영. [중등학교에서의 영어 수행평가의 방향과 실제]. 경남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999.
이인제 외.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이소영, 진경애. [고등학교 공통영어 평가방법개선방안:논술형 및 서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김수동.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연구의 개요와 향후 발전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최연희 외. [중학교 영어·수학 교과서에서의 열린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적용 및 효과 분석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준희. [수행평가 사례 분석을 통한 평가 방법의 타당성 확보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4
{한겨레신문}. 2003년 12월 28일자.
Canale. M. and Swain. M.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Vol.1. 1980.
Hymes. Dell. "On Communicative Competence".In Pride.J.B. and J.Holems(ed). Sociolinguistics. Harmondsworth : Penguin. 19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원칙,교수학습절차,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특징,내용체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음지도,교재활용,평가
-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활용, 영어과 기초,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수준별웹,놀이중심,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