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내용 연계성 분석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관련 이론
Ⅱ. 본론
1. 체제 분석
2. 체계 분석
3. 국어 교과서 문학 부분 분석
4. 국어 교과서 문법(국어지식) 부분 분석
Ⅲ.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학교로부터 도망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조사는 1995년에 실시된 IEA(국제교육도달도평가학회)의 국제비교조사보고이다. 이 조사 이래 여러 가지 조사결과 보고를 종합하여 일반적인 경향을 제시하면 ‘배움으로부터의 도주’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시작되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의 경우는 공부에 열심인 아이들과 싫어하는 아이들이 각기 30%와 70%로 나누어지며 중학교에 들어오면 여학생도 공부에 열심인 아이들이 30%,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70%로 나타난다.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사이에서 매년 배움으로부터의 도주가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는 아이들>. 사토 마나부 저. 손우정 김미란 역. 북코리아. 2003.
학교로부터 도망치는, 더 자세히 말하면 ‘한국 공교육’으로부터 도망치는 아이들은 여러 형태를 띤다. 우선 가장 극단적인 형태는 자퇴나 장기결석과 같이 아예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일 것이다. 두 번째 경우는 대안학교나 조기유학과 같이 학업을 전환하는 경우일 것이다. 마지막은 위의 두 형태처럼 극명하지 않은, 즉 교실에 앉아는 있으나 ‘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될 것이다.
지난해 비행과 부적응 등으로 중도 탈락한 학생 5,000여 명 중 255명만이 다시 학교에 재입학 해 9개 대안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는 “중ㆍ고교생의 학교 부적응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학습부진과 학교부적응 등 이른바 ‘뒤처진 아이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2006년 3월 9일 자>
학생들의 이러한 학습포기 현상에는 청소년 비행, 가정불화, 학교 부적응 등 많은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위의 신문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뒤처진 아이들’이다. 과연 무엇이 아이들-그 중에서도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저학년 아이들-로 하여금 학습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인가?
위의 질문에 대한 수많은 가능성들 중에서도 우리는 ‘교과내용’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즉, 학교 급이 바뀌는 6학년과 7학년 사이에 교과 내용이 급격이 변화하며 이로 인해 학생들이 큰 혼란을 경험하고 종내는 학습을 포기하기도 한다는 가설을 세워본 것이다. 우리는 여러 교과 중에서도 그나마 ‘단계형’ 교육과정에 속하는 영어·수학·과학 과목은 어느 정도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고 있지만,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에 속하는 국어 과목은 학교 급 사이가 폐쇄되고 단절되어 있다고 가정했다. 이는 학생들에게 큰 심리적 부담감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초등 국어교육의 성과가 사라져버리는 일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강민곤 <초등고학년과 중등저학년의 교육내용 연계성 연구 - 5~8학년 문학영역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학위논문 (석사))
신현주 <중학교 '국어지식'영역 분석: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2006)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및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5학년 1학기, 5학년 2학기, 6학년 1학기, 6학년 2학기
<중학교 국어 및 생활국어 교과서>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고려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1종 도서 편찬 위원회/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교과서)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교육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