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순종과 자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4. 이론의 쟁점
5. 이론의 평가
6.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7. kohlberg와 피아제(piaget) 도덕성 발달 이론
Ⅰ. 에릭슨(Erikson, Erik H.)의 이론과 실제
1. 에릭슨의 생애와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4. 이론의 쟁점
5. 이론의 평가
6.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7. kohlberg와 피아제(piaget) 도덕성 발달 이론

Ⅱ. 순종과 자율성의 관계
Ⅲ. 설문지
Ⅳ. 사례조사





결 론


참조문헌
참조인터넷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살아오면서 버릇없는 아니, 말 안 듣는 아니, 거짓말 하는 아니 등 그리고 소심한 아이, 말을 잘 못하는 아이 등의 상황을 많이 볼 수 있다. 심지어 순종과 자율성이라는 발표를 준비하는 우리들도 그렇게 자라왔다. 그런 아이들에게 교사의 입장에서 부모의 입장에서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르고, 또 무엇 때문에 아이들이 그런 현상을 보이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순종과 자율성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이론적인 부분과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발생되고 있는지, 또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에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


Ⅰ. 에릭슨(Erikson, Erik H.)의 이론과 실제
1. 에릭슨 생애와 주요개념

1) 생애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으로 1960 ~ 1970년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처음에는 화가를 지망하였으며 뒤에 유럽을 방랑하였다. 그 자신을 알려고 한 이 여행은 그 후의 저서 곳곳에 나타난다. 빈대학교에서 안나 S.프로이트 등으로부터 정신분석학을 배웠고, 31세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학지사 출판 영유아발달의 이해에서 발췌 - 정옥분 지음
2. 김태련, 장휘숙, 발달심리학 (제 2판), 2007

<참조 인터넷 사이트>

일반 사이트

검색 사이트
http://kr.yahoo.com/
http://www.naver.com/
http://www.empas.com/
http://www.nate.com/
http://www.hanmir.com/
http://www.chol.com/
http://www.google.co.kr/
http://search.hajai.com/

<동영상 자료>
난폭한 아이 : http://netv.sbs.co.kr/skin/skin_naver.jsp?uccid=10000082702
마마보이
http://channel.pandora.tv/channel/?ref=na&up_prg=&ch_userid=nanostar&id=2700115&redirect=prg&mode=view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http://netv.sbs.co.kr/skin/skin_naver.jsp?uccid=100003258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작가][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문학적 가치]루소의 에밀 줄거리, 루소의 에밀 작가, 루소의 에밀 중심사상, 루소의 에밀 문학적 가치, 루소의 에밀 작품감상 분석
  • 교육론』을 서술하였다. 소피의 성장과정과 그녀의 교육의 근간을 논하였으며 다시 에밀과의 결혼 직전에 있었던 그 사이를 서술하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에밀과 소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날 것임을 말하면서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느끼게 하였다. 루소는 여자들에 있어서는 그의 근본 사상에서 예외로 취급하고 있다. 즉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해주며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삼았다. Ⅴ. 루소

  • 몬테소리교육사상
  • 순종몬테소리에서 나타나는 순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 순종은 유아가 자발적이고 의식적으로 행동을 의도하는 의지발달의 두 번째 단계에 이른다는 것이다. 순종의 바탕이 되는 의지훈련은 자유롭고 정신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이라는 것을 얻을 수 없다.2. 종교관몬테소리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인간을 영적인 존재로 인식했으며, 그러한 종교관은 그녀의 교육방법을 구축하게된 근원이 되었다.3. 환경관① 준비된 환경의 정의준비

  • [교육심리학] [서양교육사]서양교육사의 흐름
  • 교육, 즉 직업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며 시민교육기관으로 조합학교(guild school)이며 도제교육제도가 나타났다. 시대의 객관적 상황 변화로 인하여 지적 욕구가 충만한 학생들이 유명한 스승을 찾아 집결함으로써 각지에 자생적으로 대학이 나타났으며 사숙 형태로 출발하여 법학의학신학을 중심으로 한 대학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학문연구의 자율성과 권위, 그리고 학생들의 자치권을 바탕으로 설립된 조합대학의 성격을 지녔던 중세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적 시사점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발달론은 우리의 교육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첫째, 콜버그는 사회적 학습이론에서처럼 인간을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백지상태로 규정하지 않고 능동성을 인정하고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에 의거하여 하위단계는 상위단계와의 상호 작용에서 상향이동하려는 경향성을 갖는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그래서 콜버그 도덕발달의 자극은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이다. 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