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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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2) 기독교 부모교육

2. 자녀에 대한 이해

1) 자녀 교육을 어렵게 하는 요인
2) 바람직한 자녀의 발달과 교육
3) 바람직한 자녀의 특성

3. 아버지의 역할, 어머니의 역할

1) 부모들의 잘못된 의사전달 방식
2) 하나님의 대행자 ‘아버지’
3) 역사를 창조하는 '어머니'

4.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두란노 아버지 학교
2) 두란노 어머니 학교
3) 한국부모교육센터 어머니교육
4)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학교 및 부모교육
5) 미래의 CEO 학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부모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을 정의하는 것과 그 개념에 근거하여 부모교육의 목적을
설명함에 있어서 학자마다 의견이 다양하다. 본 절에서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으로서, 지금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용어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살펴본다.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용어는 일찍이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왔다. 이러한 정의는 단순히 비형식적인 형태로 부모들이 모여 함께한다는 것보다는 좀 더 조직화된 프로그램을 의미할 수 있다. 즉, 부모교육이란 그 용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프로그램에 기초한 체계적인 성인교육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지식과 정보, 기술 등을 알려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된 것을 의미한다.
과거 1960년대 이전의 부모교육은 실제로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키는, ‘교육받는다’는 소극적인 의미가 함축되어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Head Star 운동이나 유아교육의 관심 확대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상하주종 혹은 일방통행적인 주입의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1960년 이후의 일반적인 동향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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