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사 업무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 업무 보고서 유의사항

1) 정규 수업 교수법의 실제

1. 사회과 정규 교수법의 실태

2. 전통적 교수법 이외의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제

2) 보충 수업의 실제
1. 학교별, 학급별 보충 수업의 개설 실태

2. 보충 수업은 누구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어떤 목적으로 행해지는가?

3. 보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태도

4. 보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3) 문제 출제의 양태 및 실제
1. 문제 출제는 누구를 중심으로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2. 학생들의 어느 측면을 평가하고자 하는가?

4) 학업 성적 평가의 실제
1. 주된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2. 평가의 기준은 무엇인가?

3. 성적의 분포는 어떠한가?

II. 교사의 수업 외 업무 실태

1. 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업 이외의 업무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교사의 수업과 수업 외 업무의 비중은 어떠한가?

3. 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업 외 업무는 교사의 수업에 영향을 주는가?


본문내용

ⅱ 분석
고등학교에서의 사회과 정규 수업 교수법에 있어서는 지역이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다소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비교적 젊은 20~30대 교사들이 40~50대 교사들에 비해 수행평가, 그룹토의와 같은 새로운 교수법과 ICT장비를 활용하는 시청각적인 수업 방법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젊은 교사라 할지라도 아직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남과 강북, 여고와 남고를 막론하고 사회과 교수법으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법이 선호되는 이유는 강의식 수업 방식이 여타의 수업 방식에 비해 정해진 진도를 정해진 기간 내에 차질 없이 진행하기에 가장 효율적이며 학교 현장에서 받을 수 있는 물리적인 제약 (예를 들면 장비의 부재와 같은)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이다.



2. 전통적 교수법 이외의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제
ⅰ 특징
강남
• 장비는 갖춰졌으나 막상 현행 입시체제 하에서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 학부모들이 새로운 교수법의 시도를 꺼리는 경향도 부담이 된다.
강북
목동
• 장비는 갖춰졌으나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것이 강의식 수업보다 어려움.
•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현 수능체제하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음.
목동

지역
• 다양한 교수법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
• 그러나 교실의 물리적 환경 개선 없이는 실현되기가 어려움.
• 멀티미디어 활용 시 학업 분위기가 산만해지는 경향도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체급식관리3E)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현 학교급식전담직원인 영양사를 초중등교육법상 영양교사로 배치하는 내용의 학교급 식법과 초중등교육법이 개정되었다.이 장에서는 단체급식소인 성남에 있는 상원초등학교 한 곳을 방문하여 우리나라 학교 급 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현황에 관한 조사학교급식의 추진배경과 기본방침1) 학교급식의 추진배경학교급식은 학교 안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Ⅵ. 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 저해 요인과 그 해결 방안1. 인터넷 활용의 저해 요인들1) 교사의 의식 및 태도 문제2) 인터넷 도입의 하향식 추진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주입식 수업방법, 그리고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개념, 성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장점,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문항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와 전통적 평가의 비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방법
  • 조사한 자료의 수량2)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도3)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태도4) 일기 예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5) 과제물의 내용, 자유 토의 내용,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치도6) 계4. 유의 사항5. 문제점 및 개선점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5) 학교생활기

  • 교육평가제 TheBestPedagogy
  • 관한 사항평가방법교원: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 상호(다면 평가)학생: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학부모: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결정평가기구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교원, 학부모로 구성교육청: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

  • Education System 교육실습의 표준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실습 학교에 따라 현격히 다른 실습 경험• 실제 수업 시수, 수업 외 업무 지도 규정 전무교사로서 일정 수준의성취 도달 입증 미흡사회에서 교사로서의 정당성 문제 사회에서 교사로서의 정당성 문제 01연구 필요성과 목적연구 목적교육실습의 표준화 방안에 관한 연구 2♠ 교육실습의 필요성 규명♠ 교육실습의 현실 파악♠ 교육실습의 발전방향 모색Contents연구 배경 : 교육실습의 필요성연구 방법 : 연구대상, 조사도구연구 결과 :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