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사 업무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사 업무 보고서 유의사항
1) 정규 수업 교수법의 실제
1. 사회과 정규 교수법의 실태
2. 전통적 교수법 이외의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제
2) 보충 수업의 실제
1. 학교별, 학급별 보충 수업의 개설 실태
2. 보충 수업은 누구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어떤 목적으로 행해지는가?
3. 보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태도
4. 보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3) 문제 출제의 양태 및 실제
1. 문제 출제는 누구를 중심으로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2. 학생들의 어느 측면을 평가하고자 하는가?
4) 학업 성적 평가의 실제
1. 주된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2. 평가의 기준은 무엇인가?
3. 성적의 분포는 어떠한가?
II. 교사의 수업 외 업무 실태
1. 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업 이외의 업무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교사의 수업과 수업 외 업무의 비중은 어떠한가?
3. 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업 외 업무는 교사의 수업에 영향을 주는가?
- 본문내용
-
ⅱ 분석
고등학교에서의 사회과 정규 수업 교수법에 있어서는 지역이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다소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비교적 젊은 20~30대 교사들이 40~50대 교사들에 비해 수행평가, 그룹토의와 같은 새로운 교수법과 ICT장비를 활용하는 시청각적인 수업 방법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젊은 교사라 할지라도 아직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남과 강북, 여고와 남고를 막론하고 사회과 교수법으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법이 선호되는 이유는 강의식 수업 방식이 여타의 수업 방식에 비해 정해진 진도를 정해진 기간 내에 차질 없이 진행하기에 가장 효율적이며 학교 현장에서 받을 수 있는 물리적인 제약 (예를 들면 장비의 부재와 같은)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이다.
2. 전통적 교수법 이외의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제
ⅰ 특징
강남
• 장비는 갖춰졌으나 막상 현행 입시체제 하에서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 학부모들이 새로운 교수법의 시도를 꺼리는 경향도 부담이 된다.
강북
목동
• 장비는 갖춰졌으나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것이 강의식 수업보다 어려움.
•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현 수능체제하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음.
목동
외
지역
• 다양한 교수법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
• 그러나 교실의 물리적 환경 개선 없이는 실현되기가 어려움.
• 멀티미디어 활용 시 학업 분위기가 산만해지는 경향도 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