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의 탐구영역

3.교육철학의 탐구영
현대교육사조
1)미국의 4가지 교육사조
2) 자유주의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 일반 철학이론에 근거한 비판
-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진보적 개혁운동
- 그 외 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적 논의
본문내용
(1) 진보주의
< 듀이가 지적한 진보주의의 약점>
① 진보주의기 교육의 과정을 민주화하고, 아동의 자유와 흥미를
존중하나, 아동보다 더 폭넓고 깊이있는 경험을 소유한 교사의 지도
를 경시하는 경향
진보주의의 개성존중 교육에 동의하나, 아동들이 공통적으로 학
습해야 할, 체계적으로 조직된 교과의 가치를 부정하는 경향

진보주의의 변화 : 학습자의 자유, 개성, 창의성등에 관심→ 산업사회
의 문제를 인식하되, 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
※아동중심교육 → 생활적응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완주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그 탄탄한 기초-목차-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Ⅱ 경주코스 개발을 위한 기초 1.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2.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3. 학습자 심리4. 교과5. 교사Ⅲ 완주를 위하여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교육과정(Curricculum)은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하는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용어로, 쉽게 말해 ‘경주코스’라 볼 수 있다. 학습자는 이 경주코스가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코스를 완주를 하는데 많은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하거나 응용하여 교육이론을 생산하거나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접근방식■철학 속에 있는 것에서(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등) 교육학적 주장이나 원리를 끄집어 내어 이론체계를 정립하는 것■철학의 하위분야 (인식론, 윤리학, 정치철학, 논리학 등)에서 정립된 이론을 교육의 영역에 응용해서 새로운 실천원리를 찾는 것■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의 실례 : 듀이의 교육관과 반성적 사고, 롤즈의 사회정의론에 기초한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③ 교육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의 철학적 기초■ 목차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Ⅱ. 본론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가)교육철학의 개념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행동주의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분석적 교육철학-비판적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Ⅲ. 결론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