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행평가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수행평가의 의의
2. 국가 수준의 수행평가 정책의 개요
3. 영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4.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5. 영어의 4기능 영역별 수행평가
6. 영어과 수행평가 실천사례 (서울 경영정보 고등학교)
7. 영어과 수행평가 관찰사례 (교생 실습학교 관찰)
(1) 광남중학교
(2) 번동중학교
(3) 두 학교 수행평가 비교 및 평가

III. 결론
1. 해외 수행평가 사례
2. (2)국내 수행평가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일간지에 보도되었던 기사이다. 한 시골의 도정공장이 수확된 벼도 넣지 않은 채 계속 기계만 가동하고 있었다. 이를 이상하게 생각한 한 기자가 조사한 결과, 전기를 많이 사용한 실적으로 도정공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평가결과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어떤 정부기관의 평가정책 때문에 계속 기계만 가동시켰다는 것이다. 그 결과로 소중한 에너지인 전기의 낭비만 초래하였고, 이렇게 어리석은 평가기준으로 말미암아 타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결국 나중에 우리는 IMF라는 큰 시련을 맞이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어리석은 평가가 그 동안 우리 교육계에서는 어떤 식으로 자리잡고 있었을까? 우리는 이제까지 우리가 관행적으로 해 오던 수행 평가에 대해 비판적인 고찰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1. 퇴색된 수행평가의 실태

◆무늬만 수행평가
서울 S중학교 2학년 이모(15)양은 얼마 전 '한문 수행평가'라는 명목으로 사자성어 받아쓰기 시험을 치렀다. 두 단원이 끝날 때마다 실시하는 이 시험은 한 학기에 4~5번 가량 보며 기말 성적에 20% 반영된다. 이양은 "말이 수행평가지 중간. 기말고사와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 시험 횟수만 늘어난 셈이다. 학력평가 중심의 지필고사에서 벗어나 학생의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자는 취지로 1999년 전국 초. 중. 고에 도입된 수행평가가 교육 현장에서 크게 변질되고 있다. 학생들이 돈을 주고 학원에 과제를 의뢰하는가 하면 교사들은 평가 공정성 시비를 꺼려 단순 암기식 문제를 수행평가로 내놓는 사례가 늘어 '무늬만 수행평가'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방안 (김재춘, 소경희)
-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방안 (백순근)
- 수행평가 정책의 과제와 전망(허경철)
교육부.{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이소영. 전지현. “영어의사소통능력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인하교육연구」.1998.
정승영. [중등학교에서의 영어 수행평가의 방향과 실제]. 경남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999.
이소영, 진경애. [고등학교 공통영어 평가방법개선방안:논술형 및 서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김수동.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연구의 개요와 향후 발전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최연희 외. [중학교 영어•수학 교과서에서의 열린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적용 및 효과 분석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준희. [수행평가 사례 분석을 통한 평가 방법의 타당성 확보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4
Canale. M. and Swain. M.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Vol.1. 1980.
Hymes. Dell. "On Communicative Competence".In Pride.J.B. and J.Holems(ed). Sociolinguistics. Harmondsworth : Penguin.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목회자의 복지의식에 따른 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의 상관관계 연구(2)
  • 및 사회봉사에 대한 의식실태4) 한국교회의 재정 자원 및 지출현황3. 목회자가 복지의식을 갖춘 교회의 지역사회 실천모델1) 정동교회2) 도림교회3) 사랑의 교회4. 바람직한 지역사회 복지를 위한 한국교회(목회자)가 나아갈 방향1) 목회자 인식변화2) 여성 인력의 활용3) 평신도 인력의 활용4) 교회 재정구조의 개편5) 사회봉사 체제로서의 구조갱신6) 주체의식 개발7) 통합 프로그램의 개발8) 지역교회와의 연계Ⅲ 결 론Ⅰ 서 론1. 문제제기한국

  • [학업계획서]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자기소개서
  •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어렸을 때부터 저는 책을 읽으며 기존에 알지 못했던 것들에 공감하고 소통했습니다. ‘한밤중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을 읽고 자폐아에 대해 알게 되고, ‘내 이름은 욤비’를 읽고 한국에 있는 난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처럼 책은 저에게 타인과 연결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했습

  • 부광초등학교기관 방문 보고서
  • 교육복지실은 어디 소속인가요?연구 기획부 소속으로 부장, 담당교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로 구성되어있음Page  *Q. 부광초등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환경은 어떻습니까?Ⅲ. 결론A. 영구임대아파트가 있어서 기초수급자가 다른 지역보다 많은 편임Q.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참여율이 높고 효과 & 효율성이 높은 것은 어떤 프로그램 입니까?A. 중동지역이 연합으로 진행하고 있는 ‘애플데이’가 참여도가 높음⇒ 이 프로그램은 교과과정에 넣어서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리하고 한국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교육 및 연구 등을 통해 대처 능력을 향상 1) :시키며 복지시스템의 전문성 제고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 .복지시설의 업그레이드 시설 제고는 대처 능력 제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2) :합니다 각 학교 혹은 도시단위 복지 기관에서 협조하여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인력 확보 종합적으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문가 유치 추 3) : . ,가 인원 채용 멘토링 프로그램 등 설립 가능성이 있다 , .그리고 기존 학교사회사업에 한계

  •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교육과 청소년교육기관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된다. 그 중 가정에서의 교육은 부모로부터 배운 가치관, 생활태도는 청소년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가급적 부모는 교휸적인 말과 행동을 통해 어린자녀들이 좋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게끔 지도해 주어야 할 것이다.Ⅳ. 참고문헌김영인, 김민(2017).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인규(2018).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 대한 청소년지도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