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애니콜 지역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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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개요

2, 공통전략
(1)High-End 전략
(2) R&D전략
(3) 브랜드 이미지 강화

3. 지역별 마케팅 전략
(1)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 중국 이동통신 산업의 현황
2) 마케팅 전략
3)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

(2)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미국의 이동통신 산업의 현황
2) 마케팅 전략
3)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

(3) 유럽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 유럽 이동통신 산업의 현황
2) 마케팅 전략
3) 유럽시장에서의 성과


본문내용
2. 공통전략
(1)High-End 전략
삼성전자가 1998년 해외시장에 처음 진출할 때 당시 세계 시장은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막강한 브랜드 파워로 승승장구하고 있었지만 삼성은 아시아 작은 나라의 이름 없는 제조업체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들은 가격을 낮춰 많이 팔기보다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제 값을 받는 방향인 High-End 전략을 택했다. 브랜드도 알려지지 않은 데다 처음부터 ‘싸구려 휴대전화’로 찍히면 수익성은 고사하고 저가 이미지를 탈피하기 힘들다는 것을 간파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제품과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했고 2000년 세계 최초의 외부 LCD창을 장착한 듀얼 폴더폰과 내장형 카메라폰, 컬러 VOD폰 등을 잇따라 선보였다. 그리고 이 제품들을 타사 제품보다 10~50% 이상 비싸게 시장에 내놨다. 그리고 곧 최초의 제품, 최고의 기술로 무장한 삼성의 휴대전화는 ‘명품’ 휴대전화로 각인됐고, 삼성은 2001년 소닉에릭슨을 누르고 세계 3위 휴대전화 업체로 껑충 뛰어올랐다. 명품 휴대전화로 인식된 애니콜은 ‘원가+마진’이란 단순 공식을 벗어나 적정 가격은 ‘원가+소비자가 인정하는 가치(perceived value)'란 관점에서 사업을 전개했고 이후 프랑스(2005년 말∼06년), 러시아(06년), 우크라이나(2003∼05년)에서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각국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고가정책전략으로 인한 고급 브랜드 이미지의 각인과 함께 유통에서도 타사와는 다른 방식을 택했다. 삼성은 통신제품 전문 판매점과 독립 판매점을 통해 제품의 70~80%를 판매하고 대신 저가제품이 많이 유통되는 가전제품 판매장과 체인스토어 판매점의 비중은 대폭 줄였다. 특히 할인매장에는 제품을 내놓지 않아 고가제품이라는 인식을 유지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코트라 - http://www.kotra.or.kr/
*금융감독원 - http://www.fss.or.kr/
*디지털타임스 - http://www.dt.co.kr/
*아이뉴스24 - http://www.inews24.com
*전자신문 - http://www.etimesi.com
*삼성전자 홈페이지 - http://www.sec.co.kr/
*한국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참고문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SAMSUNG RISING-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지음
*대한민국 Only 1 신시장의 개척자들, 김남국, 무한
*한국의 이동통신, 추격에서 선도의 시대로, 송위진, 삼성경제연구소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실무 마케터를 위한 히트상품 제조 비밀, 조서한,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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