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참이슬 Fresh(후레쉬) 마케팅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기업과 제품 소개
1) 진로
2) 참이슬 fresh

3. 참이슬 fresh 의 마케팅 현황
1) 소비자의 취향 만족
2) 차별화
3) 시장

4.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2) 소비자 분석
3) 자사 분석
4) 경쟁사 분석
5) SWOT 분석

5. 시장 선택
1) 경쟁우위
2) 적합성
3) 매력도

6. 마케팅 전략
1) 시장세분화
2) 포지셔닝

7. 마케팅 관리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몇 년 동안 국내 소주시장은 진로의 ‘참이슬’이 50%를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독주를 해 왔다. 각기 지역마다 선호하는 소주가 있는 소주시장의 특성상 ‘참이슬은 전국에서 고른 점유율을 보이지는 못했지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시장에서는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며 소주시장을 선도하였다. 이처럼 진로는 우리나라 소주 시장의 대표적인 ‘시장 선도 기업(market leader)’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두산이 알칼리 소주 ‘처음처럼’을 내놓으면서 시장의 상황이 점차 변하게 되었다. ‘처음처럼’은 소주시장의 저도화 추세를 선도하면서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와 같은 ‘처음처럼’ 의 맹추격으로 인해 진로는 제품개발전략(Product development strategy)의 일환으로서 ‘참이슬 fresh’ 라는 19.8도의 알칼리소주 출시를 통해 ‘공격적 마케팅’을 펼쳤고, 우리나라 소주 시장에서 ‘star'로서의 입지를 굳히고자 하였다. 우리 조는 이러한 진로의 새로운 생존 전략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토대로 참이슬 fresh의 마케팅을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나아가 우리만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2. 기업과 제품 소개

2.1. 진로

진로의 역사는 일제 치하인 1924년 10월 평남 용강군(龍岡郡) 지운면(池雲面)에 진천양조상회(眞泉釀造商會)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6.25 전쟁의 발발로 1951년 부산에서 소주 금련(金蓮)’을, 52년에는 ‘낙동강(洛東江)’을 생산했으며, 1954년에 오늘날 소주의 대명사인 진로를 탄생시키게 된다. 진로라는 제품이름은 생산지인 진지(眞池)의 ‘진(眞)’과 순곡(純穀)으로 소주를 증류할 때 술방울이 이슬처럼 맺힌다하여 ‘로(露)’를 선택하여 만들어졌다.
주식회사 ‘진로’는 1924년 10월 설립하여 국내 소주시장에서 30년 이상 국내시장 1위를 고수하였으며, 2001년 세계 증류수 시장 판매량 1위, 이후부터 5년 연속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소주 브랜드 1위의 기업이다. 2005년 재정악화로 인하여 공개 매각 하였을 때 외국기업에 넘어갈 위기도 있었으나 하이트 맥주에 인수되어 그 시너지 효과로 현재까지 소주 브랜드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2. 참이슬 fresh
제품명 : 참이슬 Fresh
용량 : 360ml
도수 : 19.8%
출시일 : 2006년 8월 26일
제품 분류 : 증류수, 희석식 소주
공급가격 : 780원 / 할인매장가 : 800-900원 / 음식점: 3000-4000원
제품 원류 및 특징 : 천연 대나무 숯 여과 공법을 거친 알칼리 소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소주시장의 경쟁구도(처음처럼과 참이슬) 분석
  • 참이슬은 강력한 마케팅으로 처음처럼의 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 알칼리 환원수를 내세우는 처음처럼에 맞서 참이슬도 대나무 참숯을 이용한 웰빙소주로 비슷한 전략의 제품인 참이슬 Fresh를 출시하여 처음처럼의 시장 확대에 찬물을 얹었다. 처음처럼은 저도수 소주로 웰빙소주로의 첫 스타트를 일궈냈지만 경쟁사들의 잇따른 저도수 소주 출시로 처음의 차별화가 없어지고 있고 저도수경쟁으로 더 낮은 도수를 출시함에 따른 소주 고유의 맛을 잃

  • [마케팅]참이슬Fresh 마케팅 전략
  • 참이슬Fresh’의 움직임은 그동안 진로 참이슬이 펼쳐오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성을 잃고 경쟁사를 너무 의식한 나머지 병의 포장과 판촉행사, 광고의 분위기 등 처음처럼의 방식을 모방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소주시장의 패권을 잡아온 ‘참이슬’ 이라는 브랜드의 현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그 동안 참이슬이 지켜왔던 명성과 어긋나고 있다.’ 라는 점 역시 이번 프로젝트를 맡은 우리 팀의 일치된 생각이기

  • 참이슬fresh의 고객충성도제고 마케팅전략
  • 참이슬FRESH 인식 가능Value Network전략적 제언 –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구매시점 Promotion변수별 회귀분석경품데이게임참여 이유 즐거움혜택(4.68)FRESH FriDay여자 3이면 깜짝 이벤트; 셋째 주 금요일, 지정 맛집에서 즉석 게임(3,6,9)하여 무료 경품(쿠션, 시식권) 등 제공 : 호프/ 소주방 ; 36.8%→ 이자까야와 같은 선술집 위주로 “디자인을 통한 감성적 가치 구현”: 기술적 통계감성 마케팅 최근 고객의 구매성향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

  • [마케팅조사] 참이슬 FRESH의 충성도 제고 전략
  • 참이슬 FRESH의 충성도 제고 전략 발표일 : 2007. 12. 14 I서울대학교 가을학기 마케팅조사론 *CONTENTS1. 소주시장 현황2. 연구목적 및 개요4. 시사점 및 한계점3. 조사 및 연구결과1Group I.CIS. Fresh*41. 소주 시장 현황Group I.CIS. Fresh*구매율 & 충성도31. 소주시장 현황자료 출처:www.prosumero.comGroup I.CIS. Fresh*선택 시 주요 속성 처음처럼, 참이슬보다 더 순하다고 인지되어져 1. 소주시장 현황Group I.CIS. Fresh브랜드별 고객 특성 5Typical GroupNitch Group참

  • 소비자분석,참이슬,처음처럼,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전략 수립*Ⅴ. 프로모션 전략 수립1. Concept # 여우비 내리는 날(여우비 : 맑은날 잠깐 내리는 비)+- 여자 - 깨끗함 - 촉촉함‘여우’‘비’*Ⅴ. 프로모션 전략 수립2. 전략1 : 아모레퍼시픽 ‘라네즈’와 제휴+ *Ⅴ. 프로모션 전략 수립# 왜 라네즈 인가?라네즈(La Neige)‘라네즈’는 프랑스어로 자연에서 온 ‘ 눈 ’라네즈의 여성상차갑우면서도 따뜻, 프로페셔널하면서 자유스러운스타일메이커 -> 자애가 강한 여성깨끗한 술 참이슬 + 깨끗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