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김치냉장고 `딤채` 기술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기업 소개
Ⅲ.
“딤채”의 탄생배경

1.
위니아만도(주)의 사업다각화

2.
“딤채” 새로운 틈새시장의 창조

3.
부가효과
Ⅳ.
기술의 사업화 과정

1.
기술개발 과정

2.
“딤채”의 기술력
Ⅴ.
사업화 및 마케팅

1.
SWOT 분석

2.
4P 분석

3.
마케팅 성과 및 성공요인
Ⅵ.
매출 현황 및 사업성과

1.
매출 현황

2.
소비자 만족도

본문내용
Ⅰ. 머리말 - 왜 “딤채”를 사례조사 했는가?
만도의 ‘딤채’ 의 경우 기존 사업의 냉동공조기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분야에 도전하여, 블루 오션을 만들어낸 사례이다. 특히 30년간 축적된 공조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도편차를 섭씨 1도 내외에서 유지하는 강력한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거기에 발효과학을 접목시킴으로써 김치냉장고라는 상품이 시장에서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도록 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기술경영 사례로 분석해볼 만 하다고 생각했다.
만도공조는 기존에「만도 위니아」에어컨으로 가전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경험을 갖고 있었고, 이를 김치냉장고 출시에 응용하였다. 주부들이 입 소문에 민감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체험 마케팅을 펼쳤는데, 이를 통해 긍정적인 평가가 점차 주부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시장에서 절대적인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방식 역시 기존 기술에 자신감이 있었기에 시도할 수 있었던 마케팅 방법이다.
개발 초기에는 성공가능성에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으나, 아파트 생활이 확산됨에 따라 전통적으로 김치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고 있었고, 김장과 장기 보관에 따른 번거로움에 한창 고민하던 주부들의 편리함에 대한 욕구와, 예민해진 가족들의 입맛 등이 김치냉장고 수요의 확대를 견인함으로써 김치냉장고 ‘딤채’ 는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이에요~~~~~~
  • passion***
    (2010.04.05 21:52: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전체적으로 편집이 잘 되어있고 내용또한 좋습니다.
    좋은 성적을 받았으리라 생각되는 레포트 였습니다.
  • misty***
    (2010.02.14 20:41:4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딤채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딤채22013495아삭225178121가격비교 (만원)12.112.118.4fn리서치&컨설팅고객만족도+브랜드파워+브랜드호감도+평균만족도3. 외부환경 분석외부환경분석3. 외부환경분석참고자료 : 김치냉장고 시장변화3. 외부환경 분석경쟁사 분석 (1)외부환경분석*빛의 난반사를 이용한 스칼라 패턴과 로즈골드 컬러 소재를 적용하여 유럽풍 분위기 조성*이지 핸들링(가볍게 누르면 쉽게 열림), 오토 클로징(살짝 밀어도 자동으로 서랍 닫힘) 등 다양한 기술을

  • [독후감]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을 읽고..
  • 경영방법등을 분석하여 자신의 경영이나 생산에 응용하는 것이다. 나도 한번은 이런생각을 해보았다. 경쟁회사에서 강한 면을 보이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따라하고 약간만 응용한다면 그 경쟁업체를 앞설수도 있고, 또한 응용한 것이 빛을 본다면오히려 그 경쟁업체보다 더 나은 기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하지만 필자는 그렇게 보고 있지 않았다. 예를 사례는 어떤 기업에서 중.고등학생 교육에 대해 사업을 하다가 유아 교육에 매력을 느끼

  • 지펠아삭의마케팅 사례분석
  • 딤채1995년 처음 등장해 김치냉장고 시장을 연 딤채는 이 분야의 원조 브랜드이다. 90년대 후반 ‘딤채계’를 만들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2002년부터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 시장규모가 1조원을 넘어섰고 출시 15년째인 해에 누적 판매량 500만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2년간 삼성전자의 ‘지펠아삭’에게 1위 자리를 내주고 있다, 딤채의 가장 큰 경쟁력은 ‘발효과학’으로 대표되는 김치 숙성 기술이 만들어 내는 김치 맛이다. 뇌 활성 아미노산

  • [경영전략](주)만도공조(딤채냉장고) 경영분석
  • 사례선정의 이유Ⅱ. 회사소개회사개요경영이념연혁4. 품질 활동Ⅲ. 딤채의 경쟁전략1. 딤채의 시장 내 경쟁력 분석2. 포터의 산업 구조 분석3. 경쟁기업 분석4.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5. 5 Force를 통한 산업의 특성 분석6. 딤채의 성공전략7. 딤채의 향후 전략Ⅳ. 만도공조의 다각화와 수직통합BCG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다각화수직 통합Ⅴ. 사례 연구를 통한 일반화Ⅵ. 참고 자료Ⅰ.연구 동기 및 목적1. 연구목적몇 년 전, 김치냉장고라는 제품

  • [마케팅]제품포지셔닝 성공사례조사
  • 사례별로 정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불만 예보제, 환경안전 예보제, 입장객 예보제 제도 등도 도입, 실시하고 있다.에버랜드 홈페이지(www.everland.com)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도 양질의 컨텐츠 제공과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해 네티즌을 포함한 손님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에버랜드는 종업원 만족(ES)이 손님의 감동을, 손님만족(CS)이 다시 종업원의 기쁨이라는 Win-Win(相生)원리에 입각해 사원능력 향상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선행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