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김치냉장고 `딤채` 기술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기업 소개
Ⅲ.
“딤채”의 탄생배경
1.
위니아만도(주)의 사업다각화
2.
“딤채” 새로운 틈새시장의 창조
3.
부가효과
Ⅳ.
기술의 사업화 과정
1.
기술개발 과정
2.
“딤채”의 기술력
Ⅴ.
사업화 및 마케팅
1.
SWOT 분석
2.
4P 분석
3.
마케팅 성과 및 성공요인
Ⅵ.
매출 현황 및 사업성과
1.
매출 현황
2.
소비자 만족도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 왜 “딤채”를 사례조사 했는가?
만도의 ‘딤채’ 의 경우 기존 사업의 냉동공조기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분야에 도전하여, 블루 오션을 만들어낸 사례이다. 특히 30년간 축적된 공조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도편차를 섭씨 1도 내외에서 유지하는 강력한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거기에 발효과학을 접목시킴으로써 김치냉장고라는 상품이 시장에서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도록 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기술경영 사례로 분석해볼 만 하다고 생각했다.
만도공조는 기존에「만도 위니아」에어컨으로 가전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경험을 갖고 있었고, 이를 김치냉장고 출시에 응용하였다. 주부들이 입 소문에 민감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체험 마케팅을 펼쳤는데, 이를 통해 긍정적인 평가가 점차 주부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시장에서 절대적인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방식 역시 기존 기술에 자신감이 있었기에 시도할 수 있었던 마케팅 방법이다.
개발 초기에는 성공가능성에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으나, 아파트 생활이 확산됨에 따라 전통적으로 김치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고 있었고, 김장과 장기 보관에 따른 번거로움에 한창 고민하던 주부들의 편리함에 대한 욕구와, 예민해진 가족들의 입맛 등이 김치냉장고 수요의 확대를 견인함으로써 김치냉장고 ‘딤채’ 는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보통이에요~~~~~~
- passion***
(2010.04.05 21:52:32)
- 전체적으로 편집이 잘 되어있고 내용또한 좋습니다.
좋은 성적을 받았으리라 생각되는 레포트 였습니다. - misty***
(2010.02.14 20:41: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