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교보문고 환경분석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보문고 개요
가. 기업선정이유
나. 현황
2. 교보문고의 외부 환경 분석
가. 정치적 환경 분석
나. 경제적 환경 분석
다.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라. 기술적 환경 분석
마. 경쟁적 환경 분석
3. 교보문고의 내부 환경 분석
가.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나. 교보문고의 데이터베이스 통합 시스템
1) 스토리지 관리 소프트웨어 도입 이전 환경
2) 통합 관리 시스템의 내용
4. 개선방향 정의
5. 벤치마킹
가. 해외 Best Practice 분석 – 반스 앤 노블
나. 국내 경쟁사 분석
1) 교보 문고
2) YES24
3) 영풍 문고
4) 알라딘
6. 전략제시
가. on&off 포인트 통합 및 &shop 으로의 다각화
1) 온/오프라인 연동
2) 할인율/적립율 동일시
3) 새로운 포인트제도 도입
4) 교보문고 &shop 브랜드화
나. 도서 포털화 전략
1) 빨리빨리 문화와 당일 배송
2) 제휴 전략
다. 프랜차이즈 전략

본문내용
1. 교보문고 개요1.
1.1. 기업선정이유
- 날로 발달되는 인터넷기술과 그 영향력은 E-Commerce의 발전을 가져왔다. 주요 상거래인 E-Commerce의 등장과 발달은 이미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해대상이 되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도서는 현재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품목 중 하나이고 브랜드파워 1위의 국내 대표 서점인 교보문고를 연구하는 것은 이러한 정보사회의 흐름 속에서 전자상거래의 한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으며 또한, 책이라는 것이 인류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생각해볼 때 더욱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오프라인, 온라인 교보 문고와 경쟁기업간의 분석을 통해서 교보문고의 취약점 보완 및 솔루션을 제시하고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교보의 활성화와 인터넷교보의 독자적인 기술을 소개하고 최근 치열해져가는 경쟁 속에서 교보문고가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해 보겠다.

1.2. 현황
- 서울 광화문에 있는 국내도서 및 외국도서를 판매하는 서점 및 출판사. 1981년 6월 1일 대한교육보험주식회사의 자회사(子會社)로 설립되어 종로서적과 더불어 한국 대형서점의 쌍벽을 이루었다. 2006년 현재 50만여 종에 이르는 도서와 315만여 종에 이르는 국내외 도서 DB(국내도서 65만 종, 해외도서 250만 종)를 보유한 국내 최대의 서점이다. 구성 층별 편의개념의 도서 진열방법을 도입하여 21개 분야로 전문화하였으며, 840항목의 중분류, 3000항목의 도서 분류 세분화로 급속하게 다양해지는 도서들을 찾기 쉽게 만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카페베네의 성공전략
  •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8. 맺음말여기까지 카페베네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하여, 커피시장 현황, STP 4P SWOT, 마지막으로 문제점 진단 및 개선점까지 19page에 걸쳐 살펴보았다. 내 자신이 카페베네의 사업부 직원이라 생각하고 ‘우리회사가 이렇게 단기간 성장할 수 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그러면 이런 빠른 성장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의문을 던지며 조사를 진행하니 양질의 보고서를

  • [이비지니스 사례] 교보문고 사례
  • 분석다.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라. 기술적 환경 분석마. 경쟁적 환경 분석3. 교보문고의 내부 환경 분석가.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ies4) Threats나. 교보문고의 데이터베이스 통합 시스템1) 스토리지 관리 소프트웨어 도입 이전 환경2) 통합 관리 시스템의 내용4. 개선방향 정의5. 벤치마킹가. 해외 Best Practice 분석 – 반스 앤 노블나. 국내 경쟁사 분석 1) 교보 문고2) YES243) 영풍 문고 4) 알라딘6. 전략제시가. on&off 포인트 통합 및 &sh

  • [인터넷마케팅] 교보문고의 성공사례분석
  • 교보문고의 성공사례분석Contents서론교보문고의 기업소개본론1. 온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1) 내부환경분석① SWOT② STP③ 4P(2) 외부환경분석- 경쟁사분석2.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1) 내부환경분석① SWOT결론조원이 내린 취약점 개선 및 앞으로의 전망교보문고의 기업소개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1981년 월 1일 광화문 매장이 개점했다. 지금은 각 큰 도시마다

  • 조사방법론 연구보고서 - 경희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구내서점 만족도 조사,
  • 방안’으로 정하고, 이를 위해 설문을 준비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자료는 본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될 것입니다.1. 먼저 도서서비스에 관련된 질문들입니다.해당하는 항목에 (O)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분전혀만족하지않는다만족하지않는다보통이다만족한다매우만족한다1적립 및 할인제도2구비된 서적의 다양성3서적 구비의 신속성2. 아래는 인적서비스와 관련된 질문입니다.해당되는 항목에 (O)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분전

  • 교보문고 E-비즈니스 성공사례
  • 교보문고 E-비즈니스 성공사례 C O N T E N T S(1) 고객DB를 활용한 커뮤니티 / 추천시스템(2) 유비쿼터스를 도입 / 배송시스템 개선(3) 오프라인 상점과의 제휴전략(4) Web-based 콜센터 개발을 통한 니치마케팅 Chapter 1. 내,외부 환경분석 Ⅱ.본론 - 성공전략 분석 (1) 시장 점유율 분석 / 최근 현황과 실적(2) On Line 경쟁사 비교분석(3) 교보문고의 기회 / 위협 요인Chapter 3. 마케팅 전략 제안(1) 교보문고의 E-CRM 전략 (2) 교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