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4장 지각과 학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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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 본론

*지각오류 사례*

①선발 면접상의 오류

2. 지각에 대한 기업사례 (삼양라면을 통해 본 소비자의 지각)

❶ 기업 소개

❷ 기업 연혁

(1) 전 국민의 애호식품, 라면

(2) 부정적 지각

(3) 광고를 통한 소비자 지각 효과

◈ 결론

3. 학습에 대한 사례

-린 생산체제에서의 노동자의 기술 학습

4. 지각과 학습에 대한 영상 사례



본문내용
조직행동론

6조 사례발표

4장 지각과 학습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지각이란 대상(외부자극)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들어온 다음 머리로 전달되면서 우리의 머리는 그 자극체가 주는 정보를 선택하고 연결, 종합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 활동은 [선택->조직화->해석] 과정의 세 단계를 거쳐서 인식 된다.
물론 이 과정들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그런데 선택할 때, 조직화할 때, 해석할 때 사람들은 일종의 습관적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을 보고 원인을 추론하여 귀속 시킬 때 모든 단계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범하게 되는 오류의 유형으로는 관찰단계에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주관성 개입, 행위자와 관찰자의 편견, 스테레오 타입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 단계인 조직화 즉, 원인 귀속 시 에는 정보의 전환과정에서 첫 정보에 과대 의존 하거나 구체정보의 과대사용, 자존적 편견(이기적 편견),통제의 환상과 같은 오류를 보인다.
우리가 지각의 과정에서 설령 정보의 선택이나 정보의 전환과정에 오류가 없이 올바른 자료를 얻었다 하더라도 판단과 해석이 잘못되어 엉뚱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즉 해석과정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 지각행동의 패턴으로는 자기 충족적 예언, 후광효과(현혹효과)등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러한 지각오류들은 타인과 자신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조직생활 내에서 흔히 일어나게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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