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4장 지각과 학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 본론
*지각오류 사례*
①선발 면접상의 오류
2. 지각에 대한 기업사례 (삼양라면을 통해 본 소비자의 지각)
❶ 기업 소개
❷ 기업 연혁
(1) 전 국민의 애호식품, 라면
(2) 부정적 지각
(3) 광고를 통한 소비자 지각 효과
◈ 결론
3. 학습에 대한 사례
-린 생산체제에서의 노동자의 기술 학습
4. 지각과 학습에 대한 영상 사례
- 본문내용
-
조직행동론
6조 사례발표
4장 지각과 학습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지각이란 대상(외부자극)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들어온 다음 머리로 전달되면서 우리의 머리는 그 자극체가 주는 정보를 선택하고 연결, 종합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 활동은 [선택->조직화->해석] 과정의 세 단계를 거쳐서 인식 된다.
물론 이 과정들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그런데 선택할 때, 조직화할 때, 해석할 때 사람들은 일종의 습관적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을 보고 원인을 추론하여 귀속 시킬 때 모든 단계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범하게 되는 오류의 유형으로는 관찰단계에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주관성 개입, 행위자와 관찰자의 편견, 스테레오 타입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 단계인 조직화 즉, 원인 귀속 시 에는 정보의 전환과정에서 첫 정보에 과대 의존 하거나 구체정보의 과대사용, 자존적 편견(이기적 편견),통제의 환상과 같은 오류를 보인다.
우리가 지각의 과정에서 설령 정보의 선택이나 정보의 전환과정에 오류가 없이 올바른 자료를 얻었다 하더라도 판단과 해석이 잘못되어 엉뚱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즉 해석과정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 지각행동의 패턴으로는 자기 충족적 예언, 후광효과(현혹효과)등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러한 지각오류들은 타인과 자신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조직생활 내에서 흔히 일어나게 마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