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원산지 제도. 원산지 규정(견해, 의의, 운영, 결정기준등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원산지제도의 의의 ∙ ∙ ∙ ∙ ∙ ∙ ∙ ∙ ∙ ∙ ∙ ∙ ∙ ∙ ∙ 1

2. 원산지제도 운영 ∙ ∙ ∙ ∙ ∙ ∙ ∙ ∙ ∙ ∙ ∙ ∙ ∙ ∙ ∙ 1
1) 특혜 원산지제도
2) 비특혜 원산지 제도

3. 원산지 결정 기준 ∙ ∙ ∙ ∙ ∙ ∙ ∙ ∙ ∙ ∙ ∙ ∙ ∙ ∙ ∙ 1
2)실질적 변형
3) 최근 원산지 기준 변경

4. 원산지 표시 및 표시 면제 품목 ∙ ∙ ∙ ∙ ∙ ∙ ∙ ∙ ∙ ∙ ∙ ∙ ∙ ∙ ∙ 2
1) 원산지 표시 대상물품
2) 수입품의 원산지 표시 방법
3) 원산지표시 면제 품목
4) 수출품의 원산지 표시 방법

5. 원산지 표시 위반과 처벌 ∙ ∙ ∙ ∙ ∙ ∙ ∙ ∙ ∙ ∙ ∙ ∙ ∙ ∙ ∙ 4

6. 원산지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 ∙ ∙ ∙ ∙ ∙ ∙ ∙ ∙ ∙ ∙ ∙ ∙ ∙ ∙ 5
- 원산지 제도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대하여
본문내용
1. 원산지제도의 의의

1) 특혜원산지증명서 징구, 원산지 확인이 가능함으로써 특혜관세(해당 국가 생산 여부)공여, 덤핑방지관세(비적용국산 여부) 적정과세 부과가 가능하다.

2) 원산지표시제, 라벨링 표시, 검역 등을 거치게 됨으로 원산지오인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3) 국가 간 무역통계 산출이 가능함으로써 국가 산업역량확충 및 정책 판단에 활용이 가능하다.

*원산지 표시제도의 가장 큰 목적은 공정거래 질서 확립(수입품의 유통과정의 혼란 방지)과 소비자 보호에 있다. 부수적 효과로는 국내생산자 보호 및 고용상승이 있다.

2. 원산지제도 운영

1) 특혜 원산지제도
- 특정 국가 특정물품에 대해 관세혜택을 부여
* 원산지증명서 징구 등 원산지 확인 필요
* 기준요건 충족 확인을 위한 사후심사제 운영

2) 비특혜 원산지 제도
- 원산지표시를 통한 소비자 보호, 생산자 보호 역할
- 덤핑방지관세, 쿼터제도 등의 실효성 확보
- 무역통계의 정확성 유지
* 현품 원산지표시제, 필요시 원산지증명 징구

3. 원산지 결정 기준

* 원산지 결정기준 관련 법령
우리나라의 원산지 결정기준은 관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미 FTA의 의의 및 사회에 미치는 효과
  • 의의2). FTA 내용3). 왜 FTA가 확산되고 있나? 2. 우리나라에서 FTA1). FTA를 왜 추진 하는가?2). 어떻게 FTA를 추진하는가? 3). 어떤 나라와 FTA를 추진하는가? 3. 한 &미 FTA 추진 과정1). 추진 경과2). 한 • 미 FTA 추진 체계도 3). 한 • 미 FTA 추진 부분4. 한 • 미 FTA 체결 반대 입장1). 농업2). 제조업3). 공기업4). 관세율5). 섬유6). 총괄적 입장5. 한 &미 FTA 체결 찬성 입장1). 한 • 미 FTA의 필요성2). 한 • 미 FTA체결에 따른 거시적인 환경 이익3). 한 • 미 FT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기준으로 보아 진출 후 해외자회사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가 여부를 고려하여 진입시장을 선택해야 한다.(4) 진입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how).그 국가에 어떠한 형태로 진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진입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how).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가 있다. 수출이나 라이센스 형태로 진입할 수 가 있으며 독자법인을 설립하거나 합작투자 또는 인수합병의 방법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각국에 진출할 때

  • 무역개론 레포트
  • 결정 모형(Rugman 모형, Hirsch and Agmon 모형)(5) 제품 포지셔닝의 결정- 제품 포지션(product position)과 제품 포지셔닝포지션 : 소비자들이 일정한 기준 하에 자사와 경쟁사의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포지셔닝 : 기업이 의도하는 자사 제품의 포지션을 고객의 마음 속에 위치화시키는 것결국 포지셔닝은 마케팅 믹스 설계의 기초가 됨.-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제품 포지션 맵(정구현 교과서 p.427)- 국내 포지셔닝과 해외 포지셔닝의 차이 : 원산지 효

  • 경제블럭화와 동북아 경제협력
  • 추이 및 특성,동북아 경제협력: 통합의 첫 걸음/이창재, 방호경 /20038. 동북아 경제중심추진위원회/동북아경제중심의 비전과 과제/20039. 국제지역 경제/이종원외/비봉출판사/199610. WTO통상법/ 이은섭/ 진영사/ 200011. WTO와 국제통상/ 여택동, 전정기/ 율곡출판사/ 199812. ON - OFF 무역학개론/ 박길상/ 도서출판 법문사/ 200313. 국제통상과 WTO/ 여택동외/ 율곡출판사/ 200314. 국제통상실무/ 조석홍/ 두남출판사/ 200215. DDA중간점검-2003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3

  •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
  • 제도적 기반도 마련하였다. 또 검사적격 심사제도를 도입하여 모든 검사들은 7년마다 적격심사를 받아야 하며 직무수행능력 부족 등의 평가를 받으면 퇴출될 수 있는 규정이 마련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2005년 1월에는 법무부장관직속 감찰관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대검 감찰부의 감찰활동을 지휘 감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검사징계법이 개정되어 검사 징계 종류에 ‘해임’이 신설되기도 했다. 검사징계위원회 6인 중 3인을 외부인사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