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연구수업,연구수업지도안,삶과 문학] 국어과 연구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8년 5월 연구수업용 지도안으로 만든 것입니다.중2 4.삶과 문학
1)가정 모둠활동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목차
Ⅰ.단원: 4.삶과 문학
Ⅱ.단원 설정의 이유

Ⅲ.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개관

Ⅳ.대단원 교수 - 학습 운영 계획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단원 학습 계획
3.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4. 학습자 실태 분석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수업 평가계획

Ⅴ.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단원명 : (1) 가 정
2.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형성평가
학습지
※ 참고자료
부록 1

본문내용
Ⅰ.단원: 4.삶과 문학

Ⅱ.단원 설정의 이유
문학 작품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 것이다. 작가는 문학 작품 속에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담는다. 흔히들 문학 작품은 작가가 가진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한다. 이는 문학 작품의 본질적 특성으로, 작가 개인의 상상력이 발휘된 예술품이면서 동시에 그 작품이 창작된 당대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과 어떤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시대의 소산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작가의 세계관이나 경험은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의 상황이나, 문화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작가에 의해 창조된 문학 작품에는 그 당시 인간 삶의 다양한 국면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배경으로 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읽는다면, 그 작품을 더 잘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 점을 인식시키고 문학 작품을 삶과 연결지어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디 대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Ⅲ.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문학 작품이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과 관련을 맺고 있는 시대의 소산이라는 것을 알고 작품을 감상하는데 목표가 있다. 소단원 (1)에서는 1960년대를 배경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지만 그래도 자식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애틋하게 그려진 시를, 소단원 (2)는 6·25 전쟁으로 초래된 한 소녀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이 잘 드러난 소설이다. 6·25 전쟁이라는 특정한 사회적,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소단원 (2)의 소설과 달리, 소단원 (1)의 시에는 시대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일상의 삶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문학 작품이 바탕으로 하는 삶은 중대한 사회적, 역사적 사건뿐만 아니라, 일상의 평범한 것일 수도 있음을 학생들로 하여금 알게 하고자 함이다
참고문헌
조성태(2002), 즐거운 미디어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 ICT 활용 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문학 작품은 감각적인 기관 즉 눈으로 글을 읽고 그것을 마음에 재생하여 이해하기 때문에 넓고 깊은 사고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코난도의 이론처럼 합리적인 사고가 중요하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문학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학교 현장의 국어과 수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적인 현상을 보여주는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동안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의 현재 모습에 대해 간략히 진단하고자 한다.첫째, 2001년 OECD의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4)유리창국어과 수업안단원명6.노래의 아름다움지도대상1학년지도기간Ⅰ.교재관1. 문학 영역 개관가. 성격문학은 국어 문학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이다. 그러므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문학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가치가 학습자 안에서 유기적으로 통합될 수 있어야 문학 과목의 목적인 문학 능력을 세련시킬 수 있다.문학 능력은 학습자가 문학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문학의 가치와 태도를 교육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문학을 문학 수용자의 구체적인 체험 수준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며, 문학의 창조성을 실천하는 방향을 잡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조적 반응’의 중요성을 깊이 실

  • [국어과수업연구지도안] 봉산탈춤학습지도안
  • 수업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탈춤서양연극공연장소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일치함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불일치함관객의 역할관객이 능동적으로 극에 참여함관객은 단지 수동적인 감상자에 불과함전체구성주제가 다른 각 과장들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음한 편의 작품이 처음부터 끝까지 유기적으로 관계를 갖는 것이 일반적임3. 정리(1) 학습 내용을 정리한다. (판서 및 질의 응답으로 정리)(2) 형성 평가를

  • [국어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
  •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발 표 과 목국 어단 원5. 삶과 갈등 (1) 소설 동의보감장 소대 상지 도 교 사 교 생계부 장교 감교 장0 0 0 0 중 학 교차 례Ⅰ.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2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23.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34. 교수학습 방법 45. 평가 4Ⅱ. 대단원 학습 51. 단원명 52. 단원설정의 이유 53. 단원구성의 방향 54. 단원 학습 목표 55.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56.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