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연구수업,연구수업지도안,삶과 문학] 국어과 연구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하고 싶은 말
-
2008년 5월 연구수업용 지도안으로 만든 것입니다.중2 4.삶과 문학
1)가정 모둠활동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 목차
-
Ⅰ.단원: 4.삶과 문학
Ⅱ.단원 설정의 이유
Ⅲ.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개관
Ⅳ.대단원 교수 - 학습 운영 계획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단원 학습 계획
3.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4. 학습자 실태 분석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수업 평가계획
Ⅴ.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단원명 : (1) 가 정
2.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형성평가
학습지
※ 참고자료
부록 1
- 본문내용
-
Ⅰ.단원: 4.삶과 문학
Ⅱ.단원 설정의 이유
문학 작품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 것이다. 작가는 문학 작품 속에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담는다. 흔히들 문학 작품은 작가가 가진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한다. 이는 문학 작품의 본질적 특성으로, 작가 개인의 상상력이 발휘된 예술품이면서 동시에 그 작품이 창작된 당대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과 어떤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시대의 소산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작가의 세계관이나 경험은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의 상황이나, 문화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작가에 의해 창조된 문학 작품에는 그 당시 인간 삶의 다양한 국면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배경으로 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읽는다면, 그 작품을 더 잘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 점을 인식시키고 문학 작품을 삶과 연결지어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디 대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Ⅲ.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문학 작품이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과 관련을 맺고 있는 시대의 소산이라는 것을 알고 작품을 감상하는데 목표가 있다. 소단원 (1)에서는 1960년대를 배경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지만 그래도 자식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애틋하게 그려진 시를, 소단원 (2)는 6·25 전쟁으로 초래된 한 소녀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이 잘 드러난 소설이다. 6·25 전쟁이라는 특정한 사회적,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소단원 (2)의 소설과 달리, 소단원 (1)의 시에는 시대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일상의 삶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문학 작품이 바탕으로 하는 삶은 중대한 사회적, 역사적 사건뿐만 아니라, 일상의 평범한 것일 수도 있음을 학생들로 하여금 알게 하고자 함이다
- 참고문헌
-
조성태(2002), 즐거운 미디어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 ICT 활용 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