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 접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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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 접근 전략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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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머리말
2. 중국 대중문화시장 현황과 특징
(1) 대중문화산업의 규모 및 전망
(2) 중국 문화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3. 한류의 현황과 전망
(1) 한류의 발생과 확산과정
(2) 한류의 원인
(3) 한류에 대한 중국 신세대의 수용 태도
1) 중국 신세대의 대중문화 소비성향
2) 신세대의 한류 수용태도
3) 한류의 평가와 전망
4. 중국 대중문화 시장 접근 전략
(1) 한류의 경쟁력 분석(SWOT분석)
(2) 대중문화 시장 접근을 위한 기본방향
(3) 중국 대중문화시장 접근 방향
1) 음반산업
2) 방송산업
3) 영화ㆍ비디오산업
4) 게임산업
5. 대중문화를 통한 신세대시장 접근방향
(1) 기본방향
(2) 대중문화를 통한 신세대 시장접근 방향
6. 정책 시사점
(1) 대중문화계
(2) 정 부
본문내용
1. 머리말
빠른 경제발전과 이에 따른 소득규모의 향상으로 중국시장은 막대한 인구와 구매력을 겸비한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 입장에서도 중국시장의 중요성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홍콩을 포함하면 대한민국의 최대 흑자 대상국이다. 이는 향후 한국 경제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보다 효과적인 시장접근 수단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 이런 시장접근 수단으로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주목 받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생활 만족도에 대한 척도가 물질의 풍요로움에서 마음의 풍요로움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마음의 풍요로움을 채우는 데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바 일반 소비자들의 기호로서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월스트리트(금융), 실리콘밸리(IT)와 함께 할리우드(미디어, 오락) 등이 미국 경제의 3대 축으로 불릴 만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그런데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주목을 받는 것은 이 산업자체의 시장규모 때문만은 아니다. 후기 산업사회에 있어서 대중에 의한 소비는 상품의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그 이미지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중문화나 스포츠 등은 상품이나 기업, 혹은 국가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소비행위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현재 중국의 신세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현상은 그 자체로서 대중문화의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훌륭한 접근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 대중문화시장 현황과 특징
(1) 대중문화산업의 규모 및 전망
1990년대 이후 경제발전과 이로 인한 소득증대로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나 이러한 수요의증대가 투명한 유통구조와 제작시스템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어 아직까지는 중국의 문화산업을 산업으로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통계는 불충분하며, 단편적이어서 전반적인 발전상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중국 문화산업의 규모는 추정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관련 부처에 의하면 중국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1999년 기준, 영화 1억 5,720만 달러, 음반 24억 달러, 게임 3억 달러, 공연 5억 9,000만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김휴종, 「북경올림픽의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분석
s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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