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장애인] 장애,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의 원인, 분류, 특성 및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황, 실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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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의 정의
1. 손상(impairment)
2. 능력장애(disability)
3. 사회적 불리(handicap)

Ⅲ. 장애인의 정의

Ⅳ. 장애의 발생 원인

Ⅴ. 장애유형별 분류 및 특성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
4. 음성․언어장애
5. 정신지체

Ⅵ. 우리나라 장애인 현황 및 생활실태
1. 장애인구의 현황
2. 장애인 생활실태
1) 의료적 치료와 재활
2) 특수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이전에는 흔히 부모는 장애아동을 피동적으로 진단받게 하거나, 치료받는 것은 물론 교육받는 상태로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장애인구가 더이상 눈에 드러나지 않는 소집단이 아니라, 일반 교육이나 일반적인 일터에서 장애인도 집단속의 한 구성원으로 인식되는 완전한 공동체 의식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한편 아동발달 전반에 미치는 부모교육의 총체적 영향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이전부터였고, 양육 형태가 아동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의 연구는 1960년대 이후였다. 물론 실제 부모교육이 아동이 지닌 장애를 보상하기 위한 유아특수교육 내용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이 논의의 근거에는 Hunt (1961)가 발표한 지능과 경험(Intelligence and Experiences) 연구에서 아동발달 과정에 있어, 지능 및 정서발달의 가장 큰 변인은 선천적 요소 이외에 부모를 포함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결과가 뒷받침되었다.
따라서 아동이 지니고 태어나는 선천적 장애요소들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더라도 부모 스스로 환경의 재구성이나 경험적 자극요소들을 장애아동들에게 적절히 제공할 수 있다면, 이는 아동의 지적능력을 최대한 증진시키는 일이 될 것이다. Gorden(1977)이 지적한 바와 같이 만약 우리가 아동들의 사회성 향상이나, 지적능력을 변화시킬 의도가 있다면 장애유아들의 부모를 진작에 교육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최근의 부모교육 내용을 살펴보더라도 과거 비형식적 교육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던 양육이 보다 구체적이며, 제도적인 면을 강조하는 형식적 교육내용으로 전환되고 있다. 더욱이 아동 발달의 대부분이 부모라는 혈연적 교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이 보다 중요한 의미로 부각되기 시작하여 부모의 교사적 역할조정이 필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만약 장애아동의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지식습득의 부모교육 기회가 없을 경우, 비록 전문가의 도움으로 장애의 보상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지속적 발달에 의한 재활의 기회와 범위를 축소시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최근 부모교육의 효과는 다음 몇 가지 아동의 인지 및 정서적 측면에서 두드러진다. 즉, 장애아동 부모교육은 첫째, 아동의 인지적 능력이나 정서발달에 미치는 부모 역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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