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국제경영] 쇠고기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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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쇠고기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

I. 서 론
II. 한우 브랜드육에 대한 마케팅의 필요성

1. 한우 브랜드육의 개념
2. 한우 브랜드육에 대한 마케팅의 필요성
III. 한우 브랜드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한우 브랜드육의 현황 및 특성
1) 한우 브랜드육의 분포
2) 한우 브랜드육의 산지 유통경로
3) 생산과 유통의 결합형태
2. 한우 브랜드의 문제점

(1) 생산 · 경영 측면

1) 브랜드 사업 주체의 규모의 영세성
2) 브랜드 개념과 브랜드 평가기준의 미확립
3) 품질, 위생·안정성 인증제도 미숙지 및 참여도 저조

(2) 유통 · 소비 측면

1)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미흡 및 정보제공 불충분
2) 표시(Lable)제도의 미흡
3) 도소매 단계 관리 및 감독 미흡
4) 판매부진

IV. 한우 브랜드육에 대한 소비자 구매 행동의 분석

1. 한우 브랜드육에 대한 평가
2. 한우 브랜드육의 소비 행태
3. 한우 브랜드육의 SWOT분석
4.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판매촉진 전략
(4) 유통전략

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2001년 쇠고기시장의 완전개방 1995년에서 2000년까지 수입제한이 가능했으나 2001년 이후 40% 관세로 수입 자유화되었으며, 2003년도까지는 우리나라 전체 쇠고기 수입물량의 약 70%가량이 미국산이었으나, 광우병 발생이후 미국산 대신 호주산과 뉴질랜드산이 수입쇠고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과 최근 한미 FTA협상 타결로 인해서 국내에 수입산 쇠고기의 확산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한미 FTA협상은 양국 모두에게 매우 힘든 협상이었으며, 한미 FTA협상이 2007년 4월 2일에 타결되었지만, 한미 FTA협상 타결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인 농업·축산업 분야에 있어서는 아직까지도 우리 국민은 한미 쇠고기 협상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며, 미국 측과 쇠고기 분야에 대한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한미 FTA협상 타결로 인해 향후 국내 쇠고기 시장에서 수입육과 한우 쇠고기간 경쟁이 치열해 것에 대비하여 과연 우리가 어떻게 한우 쇠고기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지켜나갈 것인가에 관한 문제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1997년 6월 293만두에 달했던 한우 사육두수는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나타내면서 2005년 6월 175만두까지 떨어졌다. 반면, 쇠고기 수입은 1998년에 107,000톤이었던 것이 그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3년도에는 293,606톤을 나타내었으나, 2003년 미국산 광우병 파동으로 2004~5년의 경우 133,000톤으로 급격히 감소되었다. 2003년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이후 한우 사육두수가 미약하지만 점진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여 왔으나, 쇠고기 시장개방과 함께 한미 FTA체결로 향후 사육두수는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로 수입 쇠고기에 대한 대응으로 한우 브랜드육의 정착과 체계적인 유통시스템 그리고 소비자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브랜드육이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육을 생산하기 위한 적절한 생산체계 및 판매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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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철 · 박병춘 外 2인 “한우 광역브랜드사업 사례 및 SWOT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31(4), 2003 pp.673-677, pp685-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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