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 A+](주) 한국야쿠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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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 강의 시 준비했던 (주) 한국야쿠르트 조사 자료!!
당연히 최종 성적은 A+!!!
후회없는 선택이 되실 겁니다.
- 목차
-
1. 기업소개 3. 전략 및 핵심역량
- ㈜ 한국야쿠르트 연혁 - 마케팅전략(제품)
- 기업이념 - 야쿠르트 400에 제안한다
- 사업현황
2. 환경분석 4. 결론 & 기타
- 발효유 산업특성 → ㈜ 한국야쿠르트 특성 - 발효유 산업 분석자료
- 경쟁사(제품비교) - Q & A
- 5C 분석 - 조언
- 5 Forces Model - 사진
- SWOT 분석 - 참고자료
- B.C.G 분석
- STP 분석
- 4P 분석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웰빙(Well-Being)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예전부터 웰빙 제품을 제조해왔던 기업이 있을까 생각하던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 한국야쿠르트였다.
『㈜ 한국야쿠르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산균 발효유 제조업체로써
우리모두에게 익숙한 ‘야쿠르트’를 시작으로 현재는 유산균 음료 뿐만
아니라 과자, 라면 등의 분야까지 진출한 우리나라 대표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우리나라 식료품 산업에서 대중적인 이미지로 어필할 수 있었던
그들의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제점이 있다면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1969 ~ 1978 : 창립 및 유산균 전문업체로의 기반 정착기
- 1969년 일본야쿠르트와 합작투자로 설립 후, 한국 최초로 방문 판매 실시
1979 ~ 1983 : 안정과 성장을 통해 신뢰의 기업, 국민의 기업으로
- 안정적 성장을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글짓기 대회, 자선 바자회 등 실시)
1984 ~ 1988 : 도전과 시련 극복을 통해 성장의 토대 마련
- 시장경쟁 극복하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생산, 다양한 마케팅 노력 경주
1989 ~ 1999 : 신기업문화창출과 사업 다각화를 통한 제2의 도약기
- 새로운 CI 정비, 샘물시장 진출 등 사업 다각화 시도
2000 ~ : 성숙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뉴밀레니엄 시대 선도
- 신제품 및 주력상품 계속 생산으로 시장 선도
- 참고문헌
-
㈜ 한국야쿠르트 http://www.yakurt.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2006년 유제품 시장동향 보고 (방판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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