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 묵자사상의현대적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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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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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현대이념으로서의 묵자사상
(1) 겸애주의
(2) 공리주의
(3) 평화주의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격한 정보화 시대의 변화를 맞이하여 가치관의 혼란과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상호 불신과 반목, 분쟁의 불행이 생기고 있다. 사실 오늘날의 세계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간 생활의 합리화와 풍요 그리고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인간으로 하여금 삶의 수단인 물질에 집착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삶이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게끔 하는 부작용도 초래하였다. 또한 지금의 한국 사회는 윤리적 타락의 원인을 대부분 이기적인 풍조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산업 사회의 모습을 인간 소외 현상과 공동체의 연대성 파괴로 진단하면 기계화의 결과로서 나타난 중요한 변화는 노동의 개념이 근본적으로 바뀌었고 이전에 인간의 삶의 일부였던 것이 이제는 목적에의 수단으로 되었다. 노동을 삶의 일부가 아닌 독립된 것으로 갈라놓고 시장 법칙에 종속시키는 것은 모든 유기적 존재 양식을 개체적, 원자적 조직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결국 공동체의 연대성, 가족 유대성은 깨어지고 노동은 점진저긍로 분화 · 전문화 되어갔다고 할 수 있다. 즉 공업 발달과 도시화에 따른 대가족제의 붕괴로 전통 사회의 중심이 되었던 공동체 의식이 소멸되어 가고 각 개인은 경쟁과 갈등으로 각기 분리되어 개체적 이기주의, 자기 소외 현상이 만연하여 윤리적 혼돈의 시대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간의 정신적 가치의 상실, 인간 소외, 공동체 의식의 약화 등 산업 사회가 몰고 온 윤리적인 갈등과 병리 현상은 그 해결과 치유를 요청하고, 오늘날 새로운 윤리관 정립의 필요성을 절감케 해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윤리적 과제는 개체적 이기주의와 비인간화 현상의 극복, 인간다운 주체성과 존엄성 회복에 달려있다고 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를 지탱해 왔던 유교의 윤리 의식도 그다지 현대인들의 이해 타산적인 삶에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현실적 이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이로 인해 비인간적이고 혼란스러운 사회상이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춘추전국시대 제자 백가의 사상중 유가와 대립선상에 서서 현실적인 관점에서 윤리 사상을 역설했던 묵자의 입장을 주목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1988
이성구, 「춘추전국 시대의 국가와 사회」,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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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영, 「묵가의 비판의식(1)」「동양철학연구」제7집, 동양철학연구회, 1986

김영배 「묵자의 겸애사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박태영 「묵자의 윤리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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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좋은 자료입니다! 앞으로도 재구매 의사 있습니다~^^
  • kde0***
    (2016.12.14 22:2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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