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1/2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2/1 매스컴의 효과이론
2/2 매스컴의 효과이론
3/1 신문의 등장과 사회변화
3/2 신문의 등장과 사회변화
4/1 신문사의 조직과 기능
4/2 신문사의 조직과 기능
5/1 뉴스보도와 기사
5/2 뉴스보도와 기사
6/1 신문의 미래
6/2 신문의 미래
7/1 방송의 등장과 매스컴의 위력
7/2 방송의 등장과 매스컴의 위력
9/1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9/2 방송 프로그램의 현성
10/1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10/2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11/1 방송보도와 사회적 역할
11/2 방송보도와 사회적 역할
12/1 광고의 목적과 소비자
12/2 광고의 목적과 소비자
13/1 광고윤리 및 규제
13/2 광고윤리 및 규제
14/1 출판 미디어
14/2 출판 미디어
15/1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15/2 정보사회와
본문내용
9-1 프로그램 편성의 개념과 정의
프로그램 편성의 개념
*편성의 정의
-프로그램 편성이란?
특정 방송사가 소유하고 있는 특정 매체가 채널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마련하는 프로그램 운영 계획과 정책과 결과
넓은 의미 : 방송 시간대, 프로그램의 형태, 길이, 명칭 등을 규정한 운영 계획
좁은 의미 : 방송 송출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계획
-편성의 3단계
1단계 :최고 경영층의 정책결정단계
2단계 : 결정된 정책을 기획하는 단계
3단계 : 의사 결정 요인을 수행하는 단계
-프로그램의 분류기준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능은 상당히 종합적이고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분류 카테고리가 달라질 수 있음.
내용 : 어린이 프로그램, 쇼 프로그램, 뉴스 프로그램
기능 : 교양 프로그램, 오락 프로그램, 보도 프로그램
오락프로그램-국민정서의 함양과 생활의 즐거움
교양프로그램-민족 고유문화의 계승발전, 공중의 일반적 교양의 향상 및 교육
보도프로그램-모든 분야의 시사에 관한 속보 또는 해설
편성의 이념
-편성의 이념이란?
제작과 편성활동을 규정하는 거대한 틀
방송사는 편성이념에 입각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편성함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자면 방송법..
-방송법
제 1장 제 6조 :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
․ 국민의 윤리적 정서적 감정 존중, 보도가 공정하고, 방송의 공공성 강조
․ 정부 또는 특정 집단의 정책 등을 공표함에 있어 의견이 다른 집단에게 균등한 기회 제공
․ 각 정치적 이해 당사자에 관한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함에 있어서 균형성 유지
제 3장 제 32조 : ‘방송의 공정성 및 공공성의 심의’
대통령령이 정하는 정보의 내용이 공정성과 공공성을 유지하고 있는지의 여부, 공적 책임을 준수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방송 또는 유통된 후 심의 의결
-방송의 공공성
어느 나라의 방송 이든 또한 채택하고 있는 제도와 상관없이 방송의 기본이념은 공공성에 두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임.
* 공공성에 입각해야 할 이유
① 소유적 근거 ② 방송자원의 제한적 근거 ③ 국가이익의 근거
④ 국민 이의적인 근거 ⑤ 사회문화적 근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맙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wonsuk***
    (2013.11.08 14:22:13)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현대사회] 매스미디어와 사회
  • 대중사회대중사회: 거대, 익명, 이질, 상호작용 결핍대중사회형성: 도시화/공업화(산업혁명) 결과경제의 중심영역 변화: 농업 -> 공업도시 비대화: 공장이 있는 도시로의 인구 이동환경 변화: 혈연/지연 등에 근거한 사회에서 이해/이익에 근거한 계약 중심적 사회로 변화 -> 그에 따라 사회적 결속력 약화느슨한 사회적 통합, 약화된 규범의 구속력: 개인은 고독, 소외감, 심리적 불안을 경험매스 미디어의 부각대중사회의 병폐를 보완하고 사회적

  • [매스컴과현대사회]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 정보사회에 대한 시각산업사회와의 단절: 분권화, 탈집중화, 개인화와 같은 새로운 사회원리의 등장산업사회와의 연장: 1)새로운 잉여가치가 창출되는 정보산업이 주력산업으로 전환되었다는 입장, 2)자본주의의 경제적 모순 극복을 위한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등장했다는 입장절충적 시각: 산업사회와의 연장선 상에서 정보사회가 발생하되, 이는 탈산업화된 정치적/사회적 질서를 창출한다는 입장뉴미디어의 의미 및 특성뉴미디어의 의미: 1)기존

  • [매스컴과현대사회] 동일본 지진피해 복구 지원과 독도 대응에 대한 고찰
  • 매스컴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보다 더 자극적이고 화끈한 대결구도를 만들어 이슈를 만들어 내려는 현재 신문사에서 판을 치고 있는 매너리즘에 이 사건이 맞아 떨어지게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좋은 떡고물 하나를 발견한 것이다. 그럴듯하게 그리고 매우 불편한 심기를 보다 더 자세하고 상세하게 그리고 한꺼번에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군중심리를 작용하게끔 유도했다는 점이다. 그러한 점 때문에 우리 대중들은 대

  • [현대사회와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현대사회와 매스컴 부경대학교 ━━━━━━━━━━━━━━━━━━━━━━━━━━━━━━━━━━━━━━━━━━━━━━━━════════════════════════════════════════════════◉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목 차 >들어가며Ⅰ. 매스컴의 영향력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

  • [매스컴과현대사회] 언어와 비언어
  • 사회의 관계사회적 환경은 인간 언어의 차이를 가져옴언어의 차이는 인간의 사회 환경 지각에 영향을 미침이 과정이 지속적으로 반복선후나 인과 관계를 명확히 하기 어려움언어의 전달과 미디어문자와 음성(=글과 소리, 시각과 청각): 양자의 조화가 중요. 하나의 언어를 구사한다고 할 때는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를 모두 고려미디어 별 지각: 정보의 흐름 방식과 의미의 공유 과정이 미디어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음Ex) 인터넷 언어: 탈문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