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의 배경
3. 구성주의 인식론
4. 구성주의 인식론의 특징
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5.구성주의의 기본가정
6. 구성주의가 교육에 주는 의미
본문내용
1. 구성주의란?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

2. 구성주의의 배경

① 기존의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됨.
② 산업화 시대를 지배했던 실증주의와 과학주의로 대표되는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 적 인식론으로 등장.
③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등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 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나타남.
④ 지식의 본질에 관한 구성주의 논의는 18세기 Vico와 Berkely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는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등의 객관주의에 대비된 하나의 인식론으로서 제시된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그 출발로 볼 수 있음.
⑤ 시대적으로 1960년대와 1970년대 행동주의로부터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주의로 철학적 전환이 있었고, 이러한 전환기에 생긴 인지론의 한 형태임.
⑥ 17세기 이후 서구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온 패러다임으로서의 표상주의 또는 객관주 의적 인식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제기됨.

3. 구성주의 인식론

1) 지식에 대한 정의
- 지식이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의 결과 이며, 이것은 개인이 사회적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구성과 재구성을 반복해 나간 다고 본다.

2) 과학적 지식의 정의
- 인지하는 주체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사실과 원칙들의 구체적인 집합, 혹은 실험과 검증의 단계를 거쳐 일반화되고 정형화된 지식의 무리라고 규명 지어져 왔다. 따 라서 그것에는 절대적, 우주적, 보편적 진리로서의 가치가 부여되어 온 것이다.

3) 현실/현상에 대한 정의
- 단순화되고 정형화된 지식의 습득보다는 계속적으로 외부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내적 기능의 형성.
참고문헌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원미사. 2006
왜 구성주의 인가. 강인애. 문음사. 1998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 김판수 외 6명 공저. 학지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관점에 입각한 개념학습과 지식교육
  • 구성주의적 측면에서 보면 협동학습을 이용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g(그램)이라는 추상적인 ‘단위’ 개념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표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해봄으로써 깨닫게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월등하다. 그렇지만 이 수업은 g(그램)이라는 추상적 단위를 향해 수업의 처음부터 달려가기만 할 뿐, 교과 내용보다 한 차원 높은 곳에서 과학 교과를 조망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학생들이

  • [교육학]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
  •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1. 구성주의란?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기존의 인식론이 ‘지식에 대상에 대한 존재론적 물음’에 치중해 온데 반해 ‘지식은 “어떻게” 성립되는가’라는 방법론적 물음으로 전환한 현대 인식적 동향인 것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에게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

  • [교육학, 교과교재,구성주의,] [교과 교재 연구법]구성주의에 관하여
  • 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구성주의 학습 1.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 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 5.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학습 및교수에 관한 견해 6.구성주의 교수 – 학습 환경의 요소7. 구성주의 학습 모델 비교 ─ 목차 ─1.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지식 정보화 사회의 빠른 변화 환경에 따른 사회적 요구 충족의 필요성객관주의 인식론이 지닌 한계와

  • [교육학] 해석학과 구성주의
  • 구성주의의 교육학』에서는 교육 방법론적인 의도에서 해석하고 있으므로 선이해로 해석했으나, 조지아 윈키의 『가다머』를 번역한 이한우 씨는 선입견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선입견(Vorurteil)은 문자 그대로 선(先)판단(Vor-uteil), 혹은 모든 증거가 적절하게 평가되기 전에 이루어진 판단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선입견은 계속되는 독해나 체험을 통해 확인될 수도 있고 반박될 수도 있다. 모든 선입견은 정당하지 못한 것이고 방향을 잘

  • [교육학]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A+리포트)
  • 구성주의의 교육학적 원용을 주장하는 월춰나 콜 등은 비고츠키의 두 가지 저서인 「사회 속의 정신(Mind in society)」을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대표적 저서로 보고, 이 두 저서를 영어로 번역하였다. 이로 보면 비고츠키는 스스로 구성주의자로 칭하지는 않았지만, 콜과 월취 등에 의해 사회적 구성주의의 창시자로 간주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후 사회구성주의자로는 월취(J. V. Wertsch), 콜(MichaeI CoIe), 저겐(Kenneth J. Gergen), 레이브(J. 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