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정보통신,프로그래밍] 자바(Java)의 이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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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바언어의 이해 중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중점적으로
다룬 설명/발표 자료로 자바언어를 독학, 레포트, 발표준비,
시험대비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각 클래스마다 예시를
달고 각종 도표 등을 사용하여 실용적이며 매우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목차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Static과Final의 의미
Inner클래스
자바 주요 클래스
예외처리
본문내용
가정 :
어떤 가계는 물건을 팔 때 돈 이외 경제적 가치가 있는 것을 받는다.
Shop 클래스의 sell() 메소드는 매개 변수로 Money 타입뿐만 아니라 다른 자료형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Money와 Watch는 모두 물건이라는 Thing 클래스로부터 상속받기 때문에 sell(Thing v) 형태로 작성한다면, 돈뿐만 아니라 시계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점:
문제는 쓰레기(Trash) 클래스도 Thing으로부터 상속받는다.
sell(Thing v)는 쓰레기도 매개 변수로 받을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한다.
해결책:
다중 상속을 사용하면 보다 간단하게 해결 가능하다.
예를 들어 Money와 Watch가 Thing뿐만 아니라 다른 것(예:Valuable)에서도 상속 받는다면 메소드를 sell(Valueable v) 형태로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자바에서 클래스는 단일 상속만 가능하므로 다중 상속을 지원하기 위해서 interface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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