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이론의 개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피아제 인지이론의 개념
② 피아제 이론의 발달 단계
③ 피아제 이론의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순응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순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지는데 동화는 무엇을 먹거나 소화시킬 때처럼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대상에 맞춰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조절은 대상이 기존의 틀로써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인간은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아이가 네발 달린 짐승을 개라고 이해한다면 그 아이는 네발로 다니는 동물을 모두 개로 이해하는데 이것이 동화이다. 그러나 베발이기는 하지만 뿔이 있는 것은 개가 아니라 사슴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네발로 다니는 것은 모두 개다라는 이해의 틀을 변화시켜 네발로 다니더라도 뿔이 있는 것은 사슴이다라고 받아들여 이해의 틀을 변화시키는데 이것이 조절이다. 다시 아이는 네발로 다니며 뿔이 있는 것은 모두 사슴으로 이해하는 것이 동화이다. 그러나 네발로 다니고 뿔이 있지만 다리가 짧고 수염이 있는 것은 염소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다시 기존의 이해의 틀을 변화시키는 경험하게 된다. 피아제는 이러한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지가 점점 발달한다고 보았다.
또한 도식은 유기체가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또는 반응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의,특징,주요개념,과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적용,평가 분석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과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의 생애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정의1. 인지기능1) 조직2) 적응(또는 순응)2. 인지 구조(인지적 도식)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 그리고 구성(construction)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비판 및 느낀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개념,단계분석-장단점-평가와 비판-느낀점CONTENTS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전제조건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분석 (4단계)4. 피아제 vs 콜버그 인지발달이론 비교분석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1) 장점 (2) 단점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7. 결론 및 느낀점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먼저 인지발달 이란 인간의 생각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말한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포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장단점,단계,특징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학교교육에의 적용및 나의의견
  • 평가가 시작되고 있다. 1980년 9월 16일 임종시까지 Piajet는 생의 마지막 해에도 아동의 사고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저술과 연구를 계속하였다. 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인지 발달이란 인지 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지능의 본질, 구조 및 기능과 관련이 있다.1920년대 이전까지는 지능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다. 피아제는 이에 대해 지능을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에서 자유롭게 바라보았다. 피아제의 주요 목적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CONTENTS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Piaget의 생애II.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1. 인지구조 : 도식2. 인지기능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가. 1단계 : 반사운동기(출생-1개월)나.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다.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라. 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8-12개월)마. 5단계 :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바. 6단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생애I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1~15세)III.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1. 도식2. 조직화3. 적응4. 평형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생애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난 피아제는 아동발달 심리학에 조예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