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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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애와 장애인
1. 장애
2. 장애인

Ⅱ. 청각장애의 정의

Ⅲ. 청각장애인의 정의

Ⅳ.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
2. 중이의 원인
3. 내이의 원인
4. 청각중추의 원인
5. 그 밖의 원인

Ⅴ. 청각장애아의 의사소통
1. 청력 손실
2. 감각적 보상
1) 청각적 보상
2) 시각적 보상
3) 촉각적 보상
3. 조기 발견 및 중재
4. 언어능력
5. 의사소통 양식
6. 의사소통 환경
7. 의사소통 전략 사용
8. 개인적 적응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애와 장애인

1. 장애

국어 사전에 장애란 가로막아서 중간에 거치적거림을 뜻한다. 일본의 경우, 장해(障害) 혹은 장해인(障害人)이라는 말을사용하기도 하지만 장애인은 해가 되는 (障害)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이 말은 적절하지 않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는 핸디캡(handicap)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핸디캡이라는 말은 생활 환경이 열악하거나 사회 전반의 이해와 도움이 부족하여 겪는 불편을 말한다.
장애라는 말을 들었을 때 흔히 신체적인 측면만 머릿속에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사고와 행동이 어려운 경우도 장애에 포함된다.

2. 장애인

장애인이란 신체적․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사회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데 스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장애란 장애를 가진 자에게만 불편함을 줄뿐이지 남에게 폐를 끼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도 장애가 있는 것 외에는 우리와 다르지 않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이다.

Ⅱ.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란 정각기관의 어느 부분에 뭔가의 원인에 의하여 병변이 생겨서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다.
예전- 잔존청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인 경우를 ?난청?, 잔존청력을 활용하기 어려운 정도를 "농"
오늘날- "청농학" 등의 발전에 의하여 전혀 들리지 않는 완전한 농아인의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청력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활용할 수 있게 되므로 농아라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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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홍주(1992) / 특수교육학 개론 / 서울 : 교육출판사
* 김병하(1992) / 청각장애인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 청각장애인 직업재활 세미나보고서 / 청각 장애인 복지회
* 박인기(2000)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 수화강사양성반 / 청음회관
* 원성옥(2005) / 청각장애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이소현(1996) /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 : 일반학급 교사들을 위한 제언 / 이화여자 대학교 특수교육학과편 / 통합교육의 현황 및 과제 / 제3회 이화특수교육 학 술대회 자료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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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규식외 12人 / 청각장아애교육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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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각장애인편람 / 한국청각장애자복지회 / 도서출판 특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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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의 이해 / 신현기 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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