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집단따돌림(왕따)문제 원인, 사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 문제를 개념과 유형,원인,문제점,사례 별로 다뤘고 끝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과 유형
2. 집단따돌림(왕따)의 발생원인
3.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문제점
4. 집단따돌림(왕따)의 공통적 문제점과 경고증상!
5. 집단따돌림(왕따)의 3가지 형태와 단기 및 장기적 영향
6. 집단따돌림(왕따) 사례
Ⅲ. 결론 - 집단따돌림(왕따)의 해결 방안
1. 교사를 위한 방안
2. 학부모를 위한 방안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 6가지측면
본문내용
2). 왕따의 3가지 형태
피해를 육체적, 구두적, 및 관계적 왕따 형태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① 육체적 왕따(Physical bullying)
통상 육체적 왕따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발로 차기, 밀치기, 침뱉기, 머리채 당기기, 입으로 물기, 폐쇄공간에 가두기 등으로 시작되며, 이런 육체적 왕따 행위는 중. 고등학생 시절이 되면서는 더욱 난폭해지고 성적으로 괴롭히는 형태로 비화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변기에 머리를 처박히게 하거나 속내의를 잡아당기거나, 바지를 벗게 하는 등의 굴욕적인 행동들도 자행되며, 여자 학생들에게는 강제로 성적접촉을 요구하기도 하며 심하게는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② 구두적 왕따(Verbal bullying)
일방적으로 맹세나 서약을 강요당하거나 불쾌한 어조로 이름을 마구 불러대며, 입은 옷, 소유물, 외모, 장애, 인종, 종교 등에 대한 잔인한 농담 등이 여기에 속한다. 구두적 왕따는 시간적으로 짧게 그리고 암시적으로 쉽게 할 수 있음으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계속 되는 가장 흔한 왕따 형태이다. 농담으로 또는 웃기기 위해서 그랬다고 변명의 소지가 많기도 하다.
③ 관계적 왕따(Relational bullying)
관계적 왕따는 10대 학생들 간에 파벌을 조성하는 형태로, 자기네 그룹에 적합하지 않은 듯 한 학생을 제외시키거나 따돌리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은 외모, 행동, 사고방식 등 때문에도 멀리할 수 있으며, 서로 눈을 마주치려고 하지 않거나 말을 걸어도 대꾸를 하지 않기도 한다. 관계적 왕따는 사춘기 여학생들 간에 흔하며, 쑥덕공론(Gossip)도 여기에 속한다. 악의적인 거짓말이나 루머를 퍼트릴 수도 있으며, 화장실 벽, 탈의실, 게시판 등에 불쾌한 낙서로 괴롭히기도 한다. 쑥덕공론(Gossip)은 구두적 왕따에 해당 될 것 같지만, 전자는 간접적인(Indirect) 것인 것에 비해서, 후자는 직접적(Direct)인 것이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문제가 표출된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직 학교나 교사만을 비난해서는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오늘날 학교폭력의 원인․배경을 보면 기본적인 가정교육의 부족,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희박한 인간관계, 성인사회의 모럴붕괴, 성(性)과 폭력에 관한 유해정보의 범람 등 다양한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우리는 이처럼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최근현황, 발생이유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사례들을 살펴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집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
  • 집단따돌림 (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Ⅰ.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분류 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은어5.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Ⅱ. 왕따 현상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사회․ 문화적 요인 (학교 포함)4. 왕따 현상의 문제점과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Ⅲ. 따돌림의 사례들Ⅳ. 왕따 현상의 대처방안1.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2. 집단 괴롭힘에 대한 교사의 대응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집단 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발생 원인과 실태, 대처 방안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따’는 어원 자체가 한국 청소년들 사이의 은어로서 시작되었고,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은 일본의 이지메의 번역으로 사용되어 시작했기 때문에 ‘왕따’라는 의미자체가 이지메와의 비교에서 적합할 것이다. 또한 왕따와 이지메가 집단주의 사회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이며 이 점에

  •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철학]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분석(교육사회, 교육과정)
  • - Contents -1. 머리말 2.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하여1)‘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 2)‘집단따돌림 현상’의 발생원인 3.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지도 방안 및 주의점4. 맺음말 ※ 참고문헌 1. 머리말 집단 따돌림은 흔히 ‘왕따’라 부르며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왕따’란 학교폭력과 관련된 은어로, ‘왕 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일컫는다. 하지만 요즘의 왕따는 처음의 왕따 개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