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프로이드이론][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단계][프로이트][성격발달]프로이드(Freud) 생애,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 역사, 성격발달단계 분석과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

Ⅲ. 정신분석의 역사
1. 히스테리아에 관한 연구(Studies on Hysteria․1895)
2. 꿈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Dreams․1900)
3. 자기애에 관하여(On Narcissism․1914)
4. 초심리학적 논고(Papers on Metapsychology․1915)
5. 이원본능설(Dual Instinct Theory․1920)
6. 구조적 이론(Structural Theory․1923)

Ⅳ. 성격의 구조

Ⅴ. 성격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Ⅵ.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적 관점에 기초한 성격의 형성 및 발달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 및 성격적 특성 중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중요한 것으로는 자신과 주변환경에 대한 신뢰감과 사랑, 공포나 두려움 없는 인간관계 형성, 독립과 개인적 통제력의 습득, 분노를 비롯한 부정적 감정의 자연스러운 수용, 성적인 욕구와 감정의 처리 등이다. 이렇게 적응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그 개인은 사회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지만 이러한 특성을 형성하지 못했을 때는 적응하기 어렵다.
한 개인이 적응적인 행동 및 성격적 특성을 형성하고 발달시킬 것인지, 아니면 부적응적 행동 및 성격을 형성하게 될 것인지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특히 생후 5년 간의 경험은 그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 까닭은 그 시기에 경험하는 갈등과 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은 전형적인 경험이 되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습득한 자신 및 세계에 대한 관점과 태도는 나중에 성인이 돼서까지 무의식 세계 속에서 유지되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태어나서 어느 단계에 어떤 중요한 갈등을 경험하고 그러한 갈등의 경험과 해결과정이 그 개인의 행동 및 성격 발달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한 것이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이다.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성격의 형성과 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이론으로 프로이드 외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이론을 들 수 있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과 유사한 점도 있지만,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을 심리․성적(psychosexual)인 측면의 발달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성적 에너지 또는 리비도의 갈등과 해결을 통한 평형을 기준으로 발달 단계를 설정한 반면, 에릭슨은 심리․성적인 발달에 심리․사회적(psychosocial)인 측면을 가미하여 발달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이드는 생리적․기질적인 것에 근거하는 본능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발달 단계에 따라 신체 어느 부분에 축적돼 갈등상태를 만들어내며 해결을 요구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리비도가 축적되고 갈등을 경험하는 부위에 따라 인간의 발달 과정을 다섯 개의 심리․성적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반면 에릭슨은 한 개인과 다른 사람 및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유발되는 갈등과 그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이 인간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겪는 중요한 갈등을 하나의 위기라고 간주하며, 그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는 것이 인간의 발달에서 성취해야 할 중요한 과업(developmental tasks)이라고 본다. 이 위기를 잘 넘기고 과업을 성취했을 때 인간은 다음 단계로 성장해가지만 잘 성취하지 못했을 때에는 그 단계에 머물거나 퇴행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프로이드는 청소년기까지의 발달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그 이후
참고문헌
김동배, 권중돈 / 2005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학지사
강영계 저 / 2001 / 「정신분석 이야기」 / 건국대학교
노안영, 강영신 공저 / 2003 / 성격심리학 / 학지사
백상창 역 / 1993 / 프로이드 심리학 / 문예출판사
송기환 역 / 1989 / 프로이트 주의 / 예문
송명자 / 2000 / 발달심리학 / 학지사
신응섭 / 심리학 개론 / 박영사
이무석 지음 /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 이유
이장호 공저 / 1999 / 「 상담 심리학의 기초 」 / 학문사
이시형, 여인중 / 2002 / 「이시형과 함께 읽는 프로이드」 / 서울 중앙M&B
이상진 저 / 발달심리학 / 정훈출판사
이현수 / 치료심리학 / 대왕사
이완재 / 200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동인사
이유섭 외 / 위대한 7인의 정신분석가 / 백의
최경숙 / 2000 / 발달심리학 / 교문사
최순남 / 1998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한신대학교 출판부
황재우 역 / 1982 / 프로이트와의 대화 / 종로서적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음 / 서석연 옮김 / 『정신분석학 입문』 / 범우사
프로이드 / 『꼬마한스와 도라(프로이드10)』 / 열린책들
프로이트 / 1990 / 프로이트 심리학연구 / 글벗사
C.S. 홀, R오스본 저, 설영환 역 / 1993 /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 선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 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융의분석심리학의공통점과차이점을설명하시오0k
  • 분석심리학의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교육현장에 미친 영향과 비판1. Freud의 정신분석 이론1)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 Freud정신분석이론은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정신분석에서 바라보는 인간이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된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 [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4. 평가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4)시사점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그는 1902년

  • 자아심리이론과교류분석이론,사회심리이론
  • REPORT자아심리이론과 교류분석이론목 차제 1절 자아심리이론 1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제 2절 교류분석이론 5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4. 교류분석이론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제 1절 자아심리이론성격의 발달은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여긴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달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성격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 입장과 프로이드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1) 정신결정론2)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2. 프로이드 이론1) 프로이트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정신분석이론의 특성(1) 인간관(2) 정신분석이론의 특성3) 주요개념(1) 중심개념(2) 의식구조(3) 성격구조(4) 방어기제4)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oral stage) : 0∼1세(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