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장학제도][장학활동][자율장학][교내장학][미국 장학제도 사례]장학의 의미,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발전 과제 분석(미국의 장학제도 사례)(장학, 장학제도, 장학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내 장학의 목표 및 의미

Ⅲ. 교내 장학의 필요성
1. 일반적인 장학활동의 안고있는 한계
2. 장학에 있어서는 발전방향

Ⅳ. 장학의 유형
1. 문교장학
1) 개 념
2) 내 용
2. 학무장학
1) 개 념
2) 내 용
3. 교내장학
1) 개 념
2) 내 용
3) 교내장학의 영역
4) 교내장학의 기본유형

Ⅴ. 장학과 관련된 문제점
1. 행정 조직상의 문제
2. 교육전문직의 전문성 부족

Ⅵ. 미국의 장학제도 사례

Ⅶ. 장학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은 영어로 Supervision인데 이것은 Super와 vision의 합성어로 Supe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하다라는 말로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라는 뜻으로 시학이라 불려 왔다.
그러나 오늘날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외국의 경우 장학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해리스(Ben H. Harris)는 장학을 학교에서의 교수-학습 개선을 위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조장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와일즈(Kimball Wiles)는 장학이란 교수-학습사태의 개선향상을 위해 교사들에게 조력해 주는 것이라 정의하여 장학을 교수-학습 사태의 개선을 위한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내 장학은 단위학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교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상호 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교육활동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경험, 도움, 조언 등을 나누어 갖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장․교감의 합리적 지도성을 전제로 하며, 또한 장학을 역할(Role)로 보기보다는 과정(Process)으로 보고 공동 노력의 과정으로서 장학이다. 서로 가르쳐 주고, 서로 배운다라고 보는 것이다
교내 장학은 단위 학교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조언 활동을 말하며, 특히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개선을 핵심으로 한 그 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교내 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단위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내 장학의 개념 정리에서 중요한 것은 교내 장학을 역할로 보기보다는 과정으로 본다는 것이다. 장학을 역할로 보면 교육행정가 등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공식적
참고문헌
* 강영삼 외(1995), 장학론, 서울:하우출판사
* 귄기욱(1995),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 강행원, 교내장학의 문제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한(2002), 장학론, 학지사
* 남정걸(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문교부(1998), 장학활동 우수사례, 서울: 문교부
* 변영계(1997), 수업장학: 수업기술의 개선방법, 서울: 학지사
* 서울특별시 교육청(2000), 창의력을 기르는 열린 교육의 이모저모, 서울 : (주)네오콤 커뮤니케이션
* 유현숙․김흥주․양승실(1995), 장학기능 개선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혁(2001), 교내 자율장학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 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승진제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분석
  • 제도) 사례1. 일본1) 자격기준 2) 임용 기준 및 방법3) 임용방식2. 프랑스1) 자격기준2) 임용 방법 및 절차3) 임용 및 연수4) 교장 임기5) 교장 평가제도3. 미국1) 교장자격요건2) 임용기준3) 임용방법 및 절차4) 임용기간 및 연수Ⅶ.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1. 교장 임용방식의 2원화(dual track system) : 현행 + 공모제2. 능력개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근무평정제도의 전환3. 교장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중장기 발전과제Ⅷ. 바

  • [교원평가][교사평가]교원평가(교사평가) 가치,목적, 교원평가(교사평가) 전제조건,내용, 교원평가(교사평가) 활용,문제점,개선방향
  • 및 지표가 되고 있다. 교원의 경우는 교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장점, 단점 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자기 성장의 동기로 삼을 수 있게 하고, 학교교육활동의 교내장학 개선 연구의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교원의 근무평정은 교원의 능력개발과 자기 성장 발전이란 측면에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책이 요구하는 능력과 비교하여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구성원의 근무능률을 향상시키려는 미래 지향적이며 적극적인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다양화,개혁,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단위예산제도,교육지원센터,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및 복지업무(연수점수 관리, 경력관리, 교사들의 후생 복지 관련 업무 등(6) 교육 자료의 공동 제작 지원(7) 학생 업무(전학 관리, 신입생 배정)(8) 수업 개선을 위한 장학 활동(여기에서 장학이라 함은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원으로서의 장학을 의미함, 수업 개선을 위한 지도 조언)(9) 지방의 소규모 초등학교의 예체능 등의 전담 순회 교사 배치 및 지원(10) 교사들의 자율 연수 기관2. 기구1)

  • [한국외교사] 일본의 한국병합과 식민지시대 한일관계
  • 과제와 방향1. 식민치하의 외교를 어떻게 다룰것인가?2. 식민지화의 외교사적 의미3. 민족외교의 목표와 방향Ⅵ. 임시정부의 외교활동(1919∼1945)1. 상해임정시대의 외교(1919∼1932)2. 중경시대 승인외교(1940∼1945)3. 임정외교사가 주는 교훈Ⅶ. 식민지 시대 연구의 쟁점과 과제1. 식민지수탈론(내재적 발전론)2. 식민지근대화론3. 식민지 시대의 쟁점Ⅷ. 결 론Ⅰ. 서 론1. 문제제기지난 28일, 북한 납치문제 모임에 참석한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도지사

  •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 및 직업 교육관련 용어의 정의2-1.진로교육2-2.직업교육2-3.전환교육3.장애인 대상 진로교육의 필요성4.국가차원의 진로교육 계획 및 목표5.특수학교 교육과정 진로교육5-1.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5-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 다양화6.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의 특성7. 실제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실태8. 진로에 미치는 요인9. 미국의 사례를 통한 한국 장애학생 진로교육 개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