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웰빙열풍][웰빙산업][웰빙음식][웰빙식품][웰빙마케팅][웰빙족]웰빙의 흐름, 웰빙의 종류, 웰빙의 실상, 웰빙의 긍정적인영향, 웰빙의 부정적인영향, 향후 웰빙산업의 바람직한 방향 분석(웰빙, 웰빙식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웰빙의 흐름과 패턴
1.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
2. 웰빙족의 소비트랜드 및 접근방향
3. 웰빙사업과 성공포인트

Ⅲ. 웰빙음식의 종류

Ⅸ. 웰빙의 실상

Ⅳ. 웰빙의 영향(긍정적인영향, 부정적인영향)
1. Well-Being의 긍정적인 영향
2. Well-Being의 부정적인 영향

Ⅴ. 웰빙산업의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웰빙이란 개념의 정의를 살펴보면 이는 상당히 자의적이다. 즉, 웰빙에 대한 통일된 개념 정의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값비싼 유기농 제품을 먹고, 최고급 스파를 즐기는 고급화 소비로 웰빙을 정의하기도 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명상 음악, 요가 등 주로 정서적인 차원을 웰빙의 대표 상품으로 들기도 한다. 혹은 돈을 지출하는 소비 행위는 아니더라도 지역 사회 봉사에 팔을 걷고 나서는 건전한 시민상을 웰빙의 한 편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웰빙은 단어 자체가 갖는 특성으로 다양한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끌어안는다. 사전(辭典)적으로 웰빙은 well과 being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내포하는 건강한, 건전한, 안락한, 고급스러운 등의 다양한 의미는 웰빙 개념 정의에 상당한 혼선을 가져다 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상반되는 모습이 동일한 웰빙 카테고리로 함께 취급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헬스클럽에서 땀 흘리는 운동을 하는 모습 뿐 아니라 집 안에 가만히 않아 명상을 하면 여유롭게 쉬는 일 역시 웰빙인 것이다.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한다면 well-being이라는 합성어가 의미하는 행복, 만족, 복지로까지 확대할 수도 있다. 소비의 궁극적인 목적이 개인적인 효용 만족이라고 본다면 결국 모든 소비 행위가 웰빙 소비라는 등식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생활방식으로서의 의미는 여러 의견이 있으나 가장 적합한 말로 정의한다면 `쿨(Cool)한 건강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적으로 해석하면 물질적 가치에 매달리지 않고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문화로도 볼 수 있다. 또한 웰빙족은 의학적으로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새로운 인류로, 사회적으로는 상업주의가 가공해 낸 정체불명의 변종로 해석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보면 웰빙족은 각종 웰빙상품을 사용하고 열심히 자신을 가꾸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형적으로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따라 필요항목을 추가해 맞춤형 건강을 추구하는 진정한 웰빙족에 반해 일시적인 몇 가지 조건으로 웰빙을 흉내내려고 하는 사이비 웰빙족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웰빙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다루어지기 위해서는 여타의 소비 트렌드와 구분되는 차별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기업 차원에서도 지나치게 넓거나 혹은 한정된 개념 정의로는
참고문헌
김상일(2004) / 웰빙 열풍을 읽는 3개의 코드 / LG경제연구원
구천서(1995) / 불교가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에 미친 영향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김훈철 / 웰빙마케팅 한국형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심형석 / 웰빙 비즈니스 Well being business / 박영률출판사
신철호한지연(2004) / 웰빙과 웰빙산업 /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 서울: 한국여가문화학회
여유롭고 건강한 삶 ꡐ웰빙ꡑ-유기농과 건강식품(2003)
이삼재, 강희성 : 운동과 건강생활 / 보경문화사
웰빙마케팅 - 컴온북스
추태화(2004) / 상품화하는 웰빙을 넘어 삶을 위한 웰빙으로 / 목회와 신학
플로랑스 롤로 지음, 김중현 옮김(2004) / 웰빙 스트레스 없는 삶을 위하여 / 좋은책만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 웰빙의 배경, 흐름, 패턴과 웰빙산업 및 웰빙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 분석(웰빙사례)
  • 부정적인면 분석(웰빙사례)Ⅰ. 서론Ⅱ. 웰빙의 의미Ⅲ. 웰빙의 배경Ⅳ. 웰빙의 흐름과 패턴1.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 2. 웰빙족의 소비트랜드 및 접근방향 3. 웰빙사업과 성공포인트 Ⅴ. 식품과 관련된 웰빙산업Ⅵ. 웰빙의 사례Ⅶ. 웰빙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요즘 유통업계의 화두는 단연 웰빙이다. 다소 개념이 모호한 이 말은 잘 먹고 잘 살자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와 맞물려 일약 불황을 대표하는 마케팅 키

  • [웰빙] 웰빙의 개념, 현황과 다양한 웰빙열풍 사례 및 향후 바람직한 웰빙의 방향 분석
  • 웰빙의 개념, 현황과 다양한 웰빙열풍 사례 및 향후 바람직한 웰빙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웰빙의 개념Ⅲ. 웰빙의 현황1. 슬로우 푸드 운동2. 음식의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추세3. 나의 몸에 맞는 음식을 선호하는 추세Ⅳ. 운동과 관련된 웰빙 현황1. 웰빙 현상과 함께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운동들1) 태보와 카디오컴뱃2) 요가와 필라테스 3) 디바댄스 4) 파워스컬프트 2. 신종 레포츠 용품1) 신종 훌라후프2) 초보자용 인라인스케이트3) 수륙양용

  • [마케팅] 웰빙의 기능성식품 CJ `팻다운`과 `셀얼라이브` 마케팅전략 분석
  • 식품개발연구소에서 야채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가공하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야채를 갈아서 얼굴에 바르는 미용법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제품은 화장품이라고 하여 기업의 주력 사업과 완전히 동떨어진 위치에 있다고 볼 수는 없다. 기업 내에서 기업의 주력사업인 식품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탄생되었고, 그러한 특징은 4P 중 제품(Product)와 유통(Place)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Ⅳ. 팻다운 마케팅 분석1. 상황

  • [품질경영전략](주)이롬의 성공요인
  • 식품 브랜드, 생스 (生 ’s) 런칭 2005.06 이롬 산삼배양근생식,수상2005.03 에스테틱 브랜드, 에스트리밍 (S.Trimming) 런칭 2005.02 ꡐ이롬ꡑ으로 사명변경하고 분당으로 본사 확장 이전 2004년2004.01 이롬 웰빙기업 비전 선포식2004.03 이롬 황성주생식 2004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생식/선식 부문 1위 선정 2004.04 이롬 벤처기업인증 획득2004.10 제 2 가나안농군학교와 친환경 농산물 생산, 공급협정 체결 2003년2003.06 한국능률협

  • 웰빙의 고찰
  • 웰빙의 유행원인오늘날 웰빙이 부각되는 것은 바로 우리가 겪은 20세기 지구환경과 생활문제에 대한 고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20세기 산업화 사회와 이를 계승한 정보화 사회를 거치고 있는 21세기의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인류의 심각한 고민이 전제되고, 먹고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대인의 바쁜 일상에 대한 반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로 대변되는 대량생산 음식문화에 대한 역겨움과 피해를 겪으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