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성의식][대학생 성의식][대학생 성문화][올바른 성문화][성문제][성교육]성문화의 개념과 성문화 실태, 대학생성의식 현황 및 올바른 성문화정착 노력 사례(성문화, 성의식, 성문제, 성교육, 대학생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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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문화의 개념
1. 섹스(sex)
2. 젠더(gender)
3. 섹슈얼 리티(sexuality)

Ⅲ. 성문화의 실태
1. 향락적, 퇴폐적 성문화
2. 매매춘
3. 성폭력

Ⅳ. 대학생 성의식에 대한 조사결과
1. 성에 대한 감정은 본능이므로 조절이 불가능하다.
2. 서로 사랑하면 결혼 전 성관계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3. 사랑하지 않는 사이라도 성관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피임정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있다
5. 피임은 여성 뿐 아니라 남성도 책임져야 한다
6. 결혼 전 원치 않는 임신을 했을 때는 낙태를 할 수도 있다
7. 낙태는 여성들의 문제이지 남성과는 상관없다.

Ⅴ. 올바른 성문화정착을 위한 노력 사례
1. 대학생 성교육의 필요성
1) 대학생들에게도 성교육이 절실하다.
2) 성교육이 절실한 이유
2. 올바른 성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대학의 사례
1) 연세대-누드 퍼포먼스
2) 경북 대- 대학 내 콘돔 자판기 설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이 자연적, 본능적이기 보다 인간이 태어나 성장하고 사회생활을 경험해 가는 과정에서 습득해 가는 하나의 문화적 산물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성이 성 충동을 억제 할 수 있음에도 남성의 성 충동은 억제하기 어렵다는 통념을 받아들이고 남성의 성적 공격성을 정당화하고 있다. 현재의 성 차별적 성문화에 대한 비판을 통해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 할 수 있다. 이는 남성 중심적인 성문화가 남성 자신에게도 결코 편하거나 만족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도 설득력을 갖는다. 겉으로 보기에 남성들은 거칠 것 없이 원하는 대로 경험하고 이야기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나타난다. 그러나 성에 관한 부정적 인식, 좌절감과 실망, 남성 집단에서 이탈되지 않기 위한 거짓 적응을 연출하는 억압감 ,성의 상품화에서 느끼는 소외감 등의 남성의 경험은 현재의 성문화에서 남성 역시 피해자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남성의 경험은 서로 상호적일 수밖에 없는 성sexuality에서 한 성이 다른 한 성을 억압하는 한 누구도 자유로울 수 가 없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현재의 남성 중심 성문화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여성이겠지만 남성 역시 또 다른 피해자로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나아가 생각해 보면 성에서 사랑, 결혼으로 이어지는데 여성과 남성은 같은 사회에서, 같은 지붕 밑에서, 같은 이불 속에 서 같이 살아가면서도 전혀 다른 세계에서 서로 다른 삶을 경험하며 살아간다. 문제는 그 다른 삶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섞이고 갈등하면서 공존하는데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성은 남성과 동시적인 주권의 행사자가 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남성 또한 눈앞의 편리와 쾌락 추구가 아닌 서로에게로의 융화를 위해 여성의 노력을 지지하고 자신의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어느 한 성이 다른 한 성을 소유하고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
참고문헌
◎ 구성애(1999),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 김원태(1991), 대중문화의 이해, 일진사
◎ 김상원(1999), 성교육, 성상담의 실제, 교육출판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
◎ 우리사회연구회(1994), 성문화와 성상품화, 성과 현대사회, 파란나라
◎ 우리사회연구회(1997), 성과 현대사회, 파란나라
◎ 이인정외(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 정금자(1996), 성평등 대안동화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 하재청외(1997), 성의 과학, 아카데미서적
◎ 한국성폭력 상담소(2000), 성교육교사 프로그램, 서울: 한국성폭력상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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