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 실학사상(개요,발생배경,특징,관심분야,흐림,유형,실학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실학이란
2.실학의 발생배경
3.실학의 특징
4.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5. 실학의 흐름
6.실학사상의 유형
7.실학사상가
본문내용
1. 실학 (실제로 소용이 되는 학문)
실학이란 조선후기에 나타난 사회개혁 사상으로 기존성리학이 현실문제 (왜란, 호란으로 인한 국가 재정의 파탄)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으로 17세기 후반부터 조선말까지 전통유학의 관념적 태도를 극복하고, 실사구시, 이용후생 및 경세치용 등을 구현한 학문.

■ 실학의 과제와 전개
과제 - 민생안정과 사회발전 등, 현실 사회 문제 해결
전개 -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

경세치용: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실용성을 강조. 학문은 실제사회에 이바지되는 것이어야 한다. 세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학문
- 농업의 혁신을 통한 현실 문제 해결 모색
- 균전제, 한전제, 정전제- 빈농층 대변, 토지개혁을 통한 농촌 경제 현실 개선

이용후생: 이용- 경제 성장(기구를 만들고 재화를 잘 유통시켜 백성들의 쓰임을 이롭게 한다는 뜻), 후생 - 사회 복지(백성이 비단옷 입고 고기 먹으며 배고프지 않고 춥지 않도록 하라는 뜻.)
- 모든 물질들의 작용을 충분히 발휘 하게하여 백성들의 의식을 풍족하게 한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문.
- 청의 발달 문물을 배워 상공업의 진흥을 통한 경제 성장과 사회 복지를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산 정약용] 다산 정약용에 관한 고찰
  • 분야에서 탁견(卓見)을 보이고 있다.다산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사상적 기초가 되는 학문의 배경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다산의 학문을 크게 실학적인 면과 경학적(철학, 윤리)인 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실학적인 면은 다산이 성호에게서 직접 수학하지는 못하였지만 성호학이 다산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성호학은 경세치용의 학으로 규정되고 있으며 성호는 특히 율곡 이이(1536~1584)의 경국제세의 실학에 깊은 관심을

  • 한국교육사 총정리
  • 한국불교사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불교사상가이다. 특히 그는 선(禪)의 입장에서 선(禪)∙교(敎)를 통합하여‘통불교’라는 한국불교의 특성을 실현한 최초의 인물이다.❷ 지눌은 법명이며, 호는 목우자(牧牛子)이며, 시호는 보조국사이다.(2) 지눌의 교육관❶ 교육목적 - 불성의 회복- 모든 인간이 불성(佛性)을 지니고 있지만 현실의 인간은 무명(無明)으로 덮여있다고 본 지눌은 중생이 원래 지니고 있는 마음, 즉 불성을 깨달아 부처가 되게 하

  • [실학]정약용 발표자료
  • 실학자, 사상가로서의 정약용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정약용을 느낄 수 있었다.4. 정약용의 경제사상 정약용은 유학에 입각한 왕도정치론의 차원에서 사회개혁론을 제기했다. 원초 유학의 왕도정치론에서는 그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민에게 항산(恒産)을 보장해 주고, 정전제의 실시를 통해 부세와 요역을 고르게 하여, 상공(商工)을 보호할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반적 차원에서‘보민(保民)을 주장했고, 특히 궁민(窮民)의 구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

  • [교육문제] 공교육붕괴의 원인과 전망
  • 사상은 지도이념으로 채택되어 정치․경제․사회․문화 제 분야를 통치하는데 이바지 되었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유교교육은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성리학적 윤리를 습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을 크게 성리학과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성리학은 군자로 불리는 사람됨의 길이 교육목적이었고, 실학은 실제 생활과 관련된 교육(經世致用, 利用厚生, 實事求是)을 강조하였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14. 20세기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을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15. 고구려의 태학과 경당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16. 화랑도교육 특징과 그 의의를 말할 수 있다.17. 국자감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18. 조선시대 성균관과 서당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19. 조선시대 성리학자(권근, 이황, 이이)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0. 조선후기 실학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21. 조선후기 실학사상가(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