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금호그룹의 경영전략사례연구(아시아나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금호그룹은 故박인천 창업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 운수사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오늘날 금호고속의 모태가 된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광주여객은 노선을 확대하고, 여타 군소업체들을 흡수하면서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1970년 경부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다. 금호그룹은 그룹의 모태가 된 여객운수사업을 통해서 운송업에 대한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고 있었다.
여객운수사업에서 시작한 금호그룹은 모기업인 광주고속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전략을 추구하였다. 1950년대만 하더라도 자동차 타이어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쉽지 않았다. 박인천 회장은 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 조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1960년에 삼양타이어공업을 설립하였다. 타이어 제조공장을 운영하다 보니 이제는 타이어의 원료가 되는 합성고무의 안정적인 확보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타이어제조원료의 안정적 공급확보를 위해 1970년 한국합성고무를 설립하였다. 즉, 한국합성고무는 삼양타이어의 수직 계열화전략의 소산이었다. 1972년에는 타이어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을 설립하여,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하였다. 1973년 운수사업의 확장에 따라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인 모빌코리아를 설립하였고, 1974년에는 그룹 내 원활한 자금운용을 위해 광주투자금융을 설립했다. 1970년대 초반까지의 금호그룹의 다각화전략은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 하여 여객운수사업과 수직적으로 관련된, 즉 타이어-합성고무 타이어수출업, 윤활유사업, 금융업으로 비교적 체계적인 사업다각화전략을 추진하였다.
참고문헌
http://flyasian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 교섭 사례 연구
  • 노사관계론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 교섭 사례 연구목차주제 :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교섭 연구부제 : 왜 실패한 협상이라 평가하는가? 협상론 측면에서 연구.I. 회사 및 노조 배경1. 회사소개2. 노조소개II. 이슈III. 단체 교섭 과정과 결과1. 과정2. 결과평가와 교훈1.타회사2.평가/교훈I.회사 및 노조 배경1.회사소개금호 아시아나 그룹금호 아시아나 그룹   금호 아시아나 그룹에 여러 계열의 회사가 있고 그 중에 금호 아시아나 항공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금호아시아나 품질기아자동차농심 품질동부제철 경영지원 동양기전 품질동원 품질메일 제로투세븐 VM빙그레 품질삼성SNS 영업삼성메디슨 RND세방 물류세아 영업신세계푸드 영업실리콘웍스 영업아모레퍼시픽 구매아이마켓코리아 영업엘지디스플레이 영업엘지서브원 품질엘지전자 R&D우리은행 영업우진이랜드 유통플로어매니저이브자리 영업크레신 영업포스코 품질한샘 물류구매한솔한솔 인턴한화 품질관리해태제과 영업현대

  • [인사관리] 금호 아시아나의 보상제도
  • 경영으로 우수한 인사제도와 인력자원을 보유한 그룹으로 인식되고 있다. 각종 인사제도를 통한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성과 향상을 위한 동기부여에 힘쓰고 있음을 인식한다.따라서,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사례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 내 발전적인 인사제도의 성과 동기부여를 위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미시 경영 조직론의 통합적인 이해를 고려한다.2. 금호아시아나 기업 소개(1) 아시아나항공 소개금호 아시아나 그룹 개요회사명아시아

  • [서비스론] 아시아나항공 사례와 외식업체 `빕스` 사례
  • 전략 및 성공발전 요인 p 204) 서비스 사례 p 213. 결 론 1) 문제점 및 개선안 . p 242) 결 론. p 26▷참고문헌◁▷아시아나◁Ⅰ 서 론연구동기인터넷 신문시가를 뒤져 보다가.『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권위지인 미국의 `에어트랜스

  • [서비스경영]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사례연구
  • 관광서비스기업의 실무사례(아시아나항공 外)학과 : 국제관광정보과이름 : 학번 :담당교수님 : 목 차제 1 장 서 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관광 서비스의 특성- 관광서비스의 중요성- 관광서비스의 분류- 아시아나1. 항공사 소개2. 아시아나 개요3. 아시아나 기업철학4. 아시아나 21세기 비전5. 제휴항공사6. 아시아나의 연혁7. 사회공헌의 개요8. 아시아나의 서비스안내9. 아시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