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금호그룹의 경영전략사례연구(아시아나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금호그룹은 故박인천 창업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 운수사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오늘날 금호고속의 모태가 된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광주여객은 노선을 확대하고, 여타 군소업체들을 흡수하면서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1970년 경부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다. 금호그룹은 그룹의 모태가 된 여객운수사업을 통해서 운송업에 대한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고 있었다.
여객운수사업에서 시작한 금호그룹은 모기업인 광주고속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전략을 추구하였다. 1950년대만 하더라도 자동차 타이어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쉽지 않았다. 박인천 회장은 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 조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1960년에 삼양타이어공업을 설립하였다. 타이어 제조공장을 운영하다 보니 이제는 타이어의 원료가 되는 합성고무의 안정적인 확보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타이어제조원료의 안정적 공급확보를 위해 1970년 한국합성고무를 설립하였다. 즉, 한국합성고무는 삼양타이어의 수직 계열화전략의 소산이었다. 1972년에는 타이어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을 설립하여,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하였다. 1973년 운수사업의 확장에 따라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인 모빌코리아를 설립하였고, 1974년에는 그룹 내 원활한 자금운용을 위해 광주투자금융을 설립했다. 1970년대 초반까지의 금호그룹의 다각화전략은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 하여 여객운수사업과 수직적으로 관련된, 즉 타이어-합성고무 타이어수출업, 윤활유사업, 금융업으로 비교적 체계적인 사업다각화전략을 추진하였다.
- 참고문헌
-
http://flyasian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유럽연합의 배경과 현재 과연 연합은 가능한 모델인가 유럽연합 역사적 기원 유럽
- 경영학원론/시험/족보/금오공대(금오공과대학교)
- [솔루션] 맨큐의 경제학 제4판 문제풀이
- 이디야 마케팅 4P전략과 이디야 STP,SWOT분석 및 이디야 향후전략 3가지 수립
- 워크넷(httpwwwworkgokr)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세요(인사담당자가 본인에게 메일로 직무배치에 대한 의견을 보내는 방식으로 기술해도 됨)
-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