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시청률활용방안(방송편성 전략, 방송편성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편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시청률활용 방안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방송편성의 의미와 목표, 결정, 계획, 전략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상세보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편성의 의미
(2) 편성의 목표
(3) 편성의 결정

2. 본론

(1) 편성 계획
(2) 편성 전략
(3) 시청률

3. 결론(편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시청률 활용방안)
본문내용
1. 편성의 의미

방송사가 어느 시간대에 누구를 대상으로 어떠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방송할 것이냐 하는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계산하고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송출하고 이를 시청자가 수용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에 따라서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될 수도 있고 시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 방송사는 많은 시청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야 하고 방송사의 이러한 행위를 편성이라 일컫는다.
차배근은 “편성이란 무엇(방송 내용)을 누구(방송 대상자)에게, 언제(방송 일시), 어떻게(방송 형식), 얼마나(방송 시간 량)들려주고 또는 보여 주느냐를 결정하고 이들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모든 작업을 말한다” 라고 하였다.
1990년대 이후 다채널 시대가 되면서 방송 환경의 변화는 편성의 개념까지 바꾸었다. 기존에 방송사에서 수행하는 편성 행위가 수동적인 시청자들을 최대한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그램 배열의 선택의 의미,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적 결정이나 제작 단계 이후를 포함하지 않는 주제와 형식과 시간을 결정하는 행위만을 협의의 의미라고 하고(다채널 시대 이전), 다채널 시대의 편성의 의미는 다채널 시대에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선택, 유통으로 인식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의 명칭, 성격, 분량, 배치 등을 계획하는 행위에서부터 그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기획, 제작 행위 및 제작 이후의 프로그램 유통까지 포함하는 것을 광의의 의미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전략 - 381. PPV 시청자 - 382. PPV 콘텐츠 - 393. PPV 유통 - 404. PPV 프로모션 - 415. PPV가격 42제 6장 결론 43제 1 절 PPV가 나아가야할 방향 43제 2절 PPV의 미래의 전망 44참고문헌 - 45제 1장 서론제 1절 PPV 연구의 목적1937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BBC에 의해 죠지 4세의 이미지가 영상으로 전송된 이래 비디오 서버의 영상 및 음성 압축

  • [매스컴] 미국드라마와 한국드라마의 비교분석을 통한 한국드라마가 나아가야할 방향
  • 편성 비율도 80%까지로 높아진다. 전파를 타는 미국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미국과의 방영 시차도 좁혀진다. 이에 따라 방송 환경도 적잖이 바뀔 전망이다. 지상파 채널과 유료 채널 간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져 품질 높은 시나리오를 찾게 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진 신진 작가들이 각광받을 것이다. ㄴ. 한국 드라마가 나아가야할 방향노무현 대통령은 FTA 타결 담화에서 방송 등 문화산업도 세계, 그 중에서도 미국과 경쟁해 살아남아야 세계 최고가 될

  • [마케팅] EBS 온라인 실패사례와 대처방안에 따른 고찰
  • 방송의 특성상 적절한 홍보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에 학생들은 보다 믿음직스러운 강사와 시스템을 갖춘 사교육 방송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체험수기 등을 통한 입소문(구전)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했다. 현재 EBS의 수강 후기는 공부법이나 EBS 활용 팁에 관한 사례보다는 대부분이 댓 글 형식의 사례들이다. 이는 다른 학생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좀 더 자세하고 한 학생의 수강 후기가 다른 학생을 매료할 만큼의

  • [마케팅관리] EBS 온라인 실패사례와 대처방안에 따른 고찰
  • 방송의 특성상 적절한 홍보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에 학생들은 보다 믿음직스러운 강사와 시스템을 갖춘 사교육 방송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체험수기 등을 통한 입소문(구전)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했다. 현재 EBS의 수강 후기는 공부법이나 EBS 활용 팁에 관한 사례보다는 대부분이 댓 글 형식의 사례들이다. 이는 다른 학생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좀 더 자세하고 한 학생의 수강 후기가 다른 학생을 매료할 만큼의

  • 2021 검찰사무직면접대비200문 200답
  • 전략으로 스포츠서울의 경우 지하철에서 연매출 4200억을 올린적도 있다. 지하철에서도 눈을 마주치기 싫어하며 심지어 수업시간에 앞자리를 싫어 하는 것도 강사와 눈을 마주치기 싫어하는 심리적 행동결과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ÿ 솔직하고 자신 있는 태도로 임하자. ★질의응답 응답자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솔직하고 자신 있는 태도로 대답하는 것이다. 만약 질문내용을 모를 시에는 얼버무리지 말고 면접관에게 다시 한 번 물어본 다음 질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