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안도현, 장정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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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도현 ․ 장정일의 문학적 계보
2. 안도현
1) 전기적 고찰
2) 심리적 분석
3) 작품 경향
4) 대표작 분석 - 『연어』
3. 장정일
1) 전기적 고찰
2) 심리적 분석
3) 작품 경향
4) 대표작 분석 - 『너희가 째즈를 믿느냐』
4. 대중소설에서 두 작가가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 서점에는 대중소설들이 자리를 많이 차지하기 시작했다.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대중소설의 정의를 살펴보자. 대중 소설이란 일반 대중을 독자층으로 하는 상업성이 강한 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대중 소설은 비단 90년대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1920년대 후반부터 이미 대중 소설에 대한 논의가 나왔으며, 1970년대에는 최인호가 대중 소설로 이름을 날렸다. 그렇다면 90년대에 들어 대중소설이 급속히 많아진 까닭은 무엇일까? 90년대로 넘어오면서 사회는 80년대까지의 거대 담론들이 약화되면서 주류를 이루던 이념의 문학, 민중의 문학이 자리를 내주고, 대중문학의 흐름을 타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장정일 외, 『장정일 화두, 혹은 코드』, 행복한책읽기, 2001
김동중 외, 『섹슈얼리티로 이미지 읽기』, 인간사랑, 2000
『장정일 문학선』중 ‘작가의 말을 대신하여-개인기록’
계간지 『상상』1997년 봄호 중 이인화의 「장정일에 대하여」
장세진, 「진정성의 알리바이(Alibi)-장정일 소설에 나타난 예술의 의미를 중심으로」, 2002
반경환, 『비판, 비판 그리고 또 비판』, 새미, 2002
우정권, 『한국 현대 소설의 미적 전회』, 역락, 2005
정정호,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문학』, 글, 1991
우광훈, 「아버지의 아들, 혹은 권력의 비정함」
최명호, 「보르헤스와 장정일의 글쓰기와 패러디 기법 비교」
최재봉, 「은빛연어, 존재의 긍정이자 확인으로서의 사랑」
노미영, 안도현, 「시인 안도현을 찾아서 (대담)」, 『현대시』, 1998.
남진우, 「신서정과 젊은 시인」, 『올페는 죽을 때 나의 직업은 시라고 하였다』, 열림원, 2000.
박연정, 「작은 ‘은둔’ 속에서 더 큰 자유를 얻은 시인 안도현」, 『레이디 경향』, 2006. 8.
안도현, 「이 세상과의 연애」.『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열화당. 2004
오양호,『산문정신의 탐색』, 국학자료원, 1996
최종찬, 「최종찬기자의 문학마을」, 『뉴스피플』 486호, 2001.
이경수,『불온한 상상의 축제』<새로운 관계를 꿈꾸는 긍정의 시학-안도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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