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3불정책과 교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3불(不)정책 (기여 입학제, 고교 등급제, 본고사)

1. 서론: 삼불 정책이란 무엇인가?
1-1 삼불 정책
1-2 삼불 정책의 배경

2. 본론1: 삼불 정책의 장•단점

2-1 삼불 정책의 장점, 삼불 정책 찬성자들의 주장
2-2 삼불 정책의 단점, 삼불 정책 반대자들의 주장

3. 본론 2: 삼불 정책 무용론
3-1 기여 입학제
3-2 고교 등급제
3-3 본고사
3-4.그 외의 반대 근거

4. 결론
5. 참고문헌

❖ 교원평가

1. 서론
2. 교원평가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3.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
4. 교원평가제의 목적 및 평가 주체
5. 교원평가제와 근무평정제
6.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 양상
7.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8. 교원평가제의 실패사례
9. 교원평가제를 찬성하는 입장의 주장
10. 교원평가제를 반대하는 입장의 주장
11. 교원평가제의 대안 및 향후 방향 모색

12. 결론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9세기 말 각종 이데올로기들이 등장하면서 현대 사회가 들어섰다고 말한다. 이 이데올로기 들을 두개로 나눈다면 정치적인 시각으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들 수 있겠다. 냉전이후 공산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면서 자본주의의 승리로 끝난 듯 보이지만, 자본주의 세상 속에서도 아직 이데올로기의 대립들은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평등’이냐 ‘자유’인가를 놓고 여러 분야에서의 분쟁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라면 독점,과점 규제 같은 법안들과 이에 반발하는 기업들을 예로 들 수 있겠다. 그러나 2007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에게서 찾아 볼 수 없는 ‘자유’와 ‘평등’의 대립의 분쟁에 마주 칠 수 있는데. 이는 삼불 정책을 둘러 싼 교육부와 대학들의 갈등이다. 교육의 문제는 곧바로 국가 미래로 이어지는 중대한 주제로서, 더군다나 한국 같이 교육열과, 학벌주의가 심한 나라에서는 반드시 최선의 선택으로 해결 되어야 하겠다.

1-1 삼불 정책이란 무엇인가?
삼불 정책이란 국가에서 각 대학이 입학 기준을 정할 때 금지시키는 세 가지 사항을 말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그 세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기여 입학제(寄與入學制):
“유・무형으로 특정 대학의 발전에 기여한 사람의 자녀에게 특별히 그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
2. 고교등급제(高校等級制):
“대학 입시에서, 전국의 고교를 서열화하여 대학 입학 전형에 반영하는 제도.”
3. 본고사(本考査) :
“수능시험 같은 국가에서 일률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이 아닌 대학 개별적으로 출제를 하고 입학을 그 시험 결과에 따라 허용하는 시험.”

위의 삼불 정책에 반발하는 사립대학들과 고수 의지를 분명히 밝힌 교육부간의 갈등은 현재 2008학년도 입시를 눈앞에 둔 수험생들에게 혼란만 가중 시키고 있다. 폐지론자의 대표주자인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은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란 강연에서 “대학이 어떤 학생을 뽑아 가르칠 것인가에 정부가 더는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며 “본고사와 고교등급제만이라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 한 반면, 교육부의 김광조 교육부 차관보는 기자회견에서 “3불 정책을 반대하는 학교에 대해 법령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규제하겠다.”고 말해, 앞으로의 험난한 문제 해결의 길을 예고하고 있다.

1-2 삼불 정책의 배경
사실 한국과 같이 교육 정책이 자주 그리고 많이 바뀐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들다. 프랑스의 교육정책은 나폴레옹이 큰 틀을 확립한 후 현대까지 그 모습을 지켜 오고 있다. 그만큼 배우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학교로 하여금 혼란 없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밑바탕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정권의 교체시기마다 교육정책 또한 일관성 없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이 교육 그자체로 인식되기 보다는 과거와 현 정부의 정책을 보면서 수단으로 전락한 느낌을 감출 수 없다. 현 정부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이라는 미명아래 3불 정책을 주장하고 실행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정책의 찬반이 나뉠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서부터 정권이 교체 될 때마다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3불 정책 또한 현행 정부의 또 하나의 민심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교육이 전락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교육이 하나의 목적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지금부터 3불 정책에 대한 정부의 의도를 살펴보고 한국 교육정책의 변화를 표로 정리해 보겠다.
-후략
참고문헌
마이클 영(1986). 교육과 평등.-교육과 늘력주의 사회의 발흥-(전예원)
이정규(2003).한국 사회의 학력 학벌 주의:근원과 발달-(집문당)
김상봉(2004).학벌사회:사회적 주체성에 대학 철학적 탐구-(한길사)
세바스티안 라이트너(2004).공부의 비결-(들녘)

인터넷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
㈜하늘 교육-www.edusky.c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교육의 현황 및 과제
  • 교육 의존도가 높은 과목임을 감안하면, 그 분석 역시 한국 과학교육이 정책 차원에서 등한시해왔다는 점을 반증하다시피 한다. 본문에서는 고교평준화정책, 교육자치제도, 교원평가제, 학제개편, 사교육과 공교육, 대학입시제도, 지방대학의 특성화, 대학교육, 학벌주의, 공교육 자율화를 통한 학교교육혁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II. 본론1. 고교평준화정책현재의 평준화 체제에서 학생들의 학력 분포는 매우 이질적이다. 이런 문제는 여러

  • 교육정책평가 레포트
  • 교육부정책 이행정도 평가해 지원 연계정책평가 사업비를 대폭 축소해 대학이다양한 재원을 마련하도록 규제완화및 세제개혁교육부권한 및 평가중앙 규제 중심교육평가 추진 무산교육청과 단위학교로 권한대폭 이양대입관련 기능도 한국 대학교육협의회와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 이양엄격한 학교평가와 교원평가 강화*3. 현재 교육현황 분석*사교육비 현황3. 현재 교육현황 분석사교육비/교육비 교육비/근로소득2003 57.4 8.22004 59.6 8.

  • 교육정책 레포트
  • 교육정책안녕하세요. 교육정책 발표를 맡은 중국어교육전공 박미현 입니다.*목 차교육정책의 이해교육정책의 과정교육정책의 주요 참여자학교행정가와 교육정책교육정책 사례교육정책, 여러분들은 어떤 교육정책이 떠오르나요? 3불정책(기여입학제도, 고교등급제, 본고사), 무료급식, 대학입학전형제도, 평준화정책이러한 교육정책에 대해 교육정책의 이해, 교육정책의 과정, 교육정책의 주요 참여자, 학교행정가와 교육정책, 교육정책 사례

  • 전교조의 정당성
  • 교원평가제에 대한 전교조의 입장좋은 학교문화 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입시중심체계 속에서는 교육력 재고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지 못할 것학생.학부모의 설문형 조사는 깊이를 갖추지 못하고 여론.인기조사로 흐를 가능성 높고, 관리자.동료교사의 평소 관찰은 주관적인 판단 될 가능성교원평가보다 학교자치가 우선 이루어져야 하고, ‘자발적인 실천 활동’벌이고, 의견수렴 펼칠 것3불 정책에 대한 전교조의 입장3불정책 폐지 반대는

  • 새로운 학업성취도 평가정책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육과정평가원에 있는 연구원들은 표준집단에서 전수집단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상당한 준비과정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소한 기존의 표준집단 평가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 것이 일반적인 정책수립 과정이다. 하지만 교육과학부는 이러한 검토과정은 물론이고 충분한 사회적 논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채 갑작스럽게 전수평가를 실시하고 성적을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원단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