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들과 비행의 원인, 최근 비행이 증가하는 원인, 청소년 비행화 과정, 유형별 해결방안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청소년비행의 정의
본문에서 다룰 내용
Ⅱ. 본문
1. 청소년 비행이론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3. 최근 청소년 비행이 증가하는 원인
4. 청소년 비행화 과정
5. 청소년 비행의 유형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청소년 비행이론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생물학적 이론과 심리학적 이론은 청소년 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반면에 사회학적 이론은 개인보다는 사회구조와 통제 등 사회 환경적인 요인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어느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더 정확하게 규명하고 있는가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청소년비행의 주된 원인을 청소년 개인의 내적 동기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심리학적 이론이 더 직접적이고 일차적인 비행원인을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범죄나 비행은 신체적 결함, 체형, 저지능, 특정한 기질, 염색체나 신경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범죄인의 특성을 특정한 유전인자를 들어 설명하면서 그것과 범죄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려고 한 Lombros를 비롯하여, 쌍생아 연구를 통하여 유전인자가 범죄인을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한 Lange, 생물학적 유전과 심리적인 경향, 그리고 사회적 행위 간의 밀접한 관계를 주장한 Sheldon 등이 있다. 쉘던은 근육이 강하고, 활동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왕성한 활동력 때문에 비행자가 되기 쉽다고 주장했다. 또 범죄를 낮은 지능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도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행이 정상적인 일반인들에 의하여 발생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생물학적 이론은 특정한 비행과 비정상적인 유전적 요인과 직접적으로 연관지어 생각하는 데에는 모순점이 있다. 또한 생물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한 개인이 이미 부여받은 그리고 자신이 통제하기 어려운 유전적 요인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비행의 근본적인 해결에 어려운 점이 있다.
2). 심리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욕구불만에 따른 정서불안과 긴장, 부정적 자아의식, 반항성이나 충동성, 신경증, 지나친 외향성 등과 같은 특수한 성격요소, 정신질환이나 신경증 정신병과 같은 정신장애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두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ckson의 정체감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다.
- 정신분석이론은 Freud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비행의 무의식 과정, 상징적 표현, 갈 들을 강조하고 있다. 성장과정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면 본능이나 욕구에 의한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충동적 욕구가 위장되어 공격행동이나 절도와 같은 비행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 자아정체감 이론은 청소년기의 정체성 발달과 비행과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제대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성격상 부적응 현상이 일어나 역할 혼란과 좌절감에 빠지게 되고 기존의 사회가치관과 정반대되는 부정적인 정체성이나 무규범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정체성 혼란에서 피하기 위한 일시적인 수단으로서 청소년비행을 시도하게 된다고 본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행이나 정서문제들을 청소년들이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 사회학습이론은 청소년비행을 본능이나 욕구가 아닌 모방이나 역할모형학습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필요할 때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성격이나 행동특성을 획득한다. 만일 청소년들의 역할모형이 바람직하지 못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면 청소년들도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많다.
- 참고문헌
-
박진규: 청소년 문화, 서울:학지사 2003
아우구스트 아이크혼(August Aichhorn): 비행청소년은 치료된다 [원제: Verwahrloste Jugend; 1925 출판], 홍성화/홍미기 역, 서울:홍익제, 2003
김 기두(1996). 한국청소년 범죄연구. 박영사.
김성이,조학래,노충래(2004). 청소년복지학. 집문당
노성호,김성언,이동원,김지선(2000). 청소년비행의 이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창균(2005).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영(2006). 청소년 문제와 보호. 도서출판 주상.
장휘숙(2000). 청년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
- 다문화이주여성의 한국문화생활적응 프로그램(이주여성프로그램, 다문화이주여성프로그램, 이주여성문화적응, 이주여성지원프로그램, 이주여성복지서비스)
- [중국사] 동학농민운동과 태평천국운동의 비교
- 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나라 선정)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 실습 슈퍼비전의 원칙과 유형에 대하여 논하고 직면하는 문제 상황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종합사회복지관 최종평가서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회 복지 실천 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
- 인지심리학_4주 1강에서 선택적 주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선택적 주의는 중요한 정보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를 철회하여 하나의 정보에 주의과정에 온전하게 개입될 수 있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신의 사례 중, 선택적 주의가 잘 적용된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