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에 따른 자폐증 치료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이란
Ⅲ. 자폐아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정보처리 능력과 기억 기능
Ⅳ. 자폐아의 사회적 특성
Ⅴ. 자폐아 증상
1. 카너(l. kanner)가 정의한 자폐적 주요 특성들
2. 미국 국립 자폐아 협회(NSAC)각 정의한 자폐아의 행동 특성들
1) 발달 속도와 순서에서의 장애
2)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 장애
3) 말․언어 - 인지․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장애
4) 사람․사건․사물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의 장애
3. 자폐아의 심리적 특성들
1) 정동적 접촉(affective contact)
2) 정서
3) 기억
4) 지각
5) 유희
Ⅴ. 자폐증 치료
1. 약물치료
1) 약물치료
2) 약물 치료의 안전성
2. 특수교육
3. 치료예후
1) 가족의 협력
2) 부모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폐적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질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범주에 속하는 하위유형의 하나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또 다른 하위유형인 아스퍼거증후군(Asperger's Sydrom)이나 레트증후군(Rett's Sydrom)은 체계적으로 판별될 수 있다(APA, 1994). 그리고 자폐아에 대한 이해가 증진됨에 따라 경도자폐아는 보다 쉽게 판별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자폐아동에 대한 훈련연구는 7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정정진, 1980A, 1908B) 80년대 중반 이후 자폐아의 특성분석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외국의 연구문헌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는 한편 80년 후반부터 특수아 조기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자폐유아들이 급증하였다. 정정진 등의 최근 조사연구에 의하면 전국 156개 조기교육기관에서 교육받고 있는 3,783명의 원아 중 37%가 자폐성유아이고, 정신지체유아가 35%, 정서장애유아와 지체장애유아가 각각 7%으로서 자폐성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에서 어떠한 진단기준에 의해 자폐성유아로 판별되었는지는 밝히고 있지 못하지만, 자폐아 조기교육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충분히 시사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폐아의 조기교육과정이나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
- 참고문헌
-
김보경 외 4인(역)(1990),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김영비(1989), 자폐아와 운동학습의 관계, 발달장애아연구
김정휘(1994),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권신영, 이상복(1996), 자폐성 아동의 상위 표상 능력 특성 연구, 한국자폐학회 제 3회 학술대회 발표문
김미경(1996), 음악활동이 자폐 아동의 사회성 기능 증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승국(1990), 자폐아동교육, 서울:양서원.
김태련, 박랑규(1996),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서울 : 특수교육
방명애(1999), 행동감소를 위한 방법론, 제2회 이화특수교육연수회
박미숙,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 및 양식에 관한 연구
신은수, 이영자, 이종숙(2002), 유아의 가장놀이에서 탈맥락화 수준, 언어기능 수준과 가장에 대한 개념 이해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이상복(1997), 자폐아의 사회성 평가 방법, 제4회 한국자폐학회 학술대회, 서울 : 한국자폐학회
양명희(1999), 행동의 직접관찰 기법, 아동의 언어 및 문제행동 기능분석과 지도, 제 16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집
한홍석(1995), 자폐증 아동의 사회성 행동 특징과 사회성 기능 발달, 월간 실천특수교육 제6호,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