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브랜드의 정의, 기능과 브랜드관리, 브랜드자산 및 브랜드확장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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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브랜드의 정의

Ⅲ. 브랜드의 기능
1. 본질적 기능
1) 자타 상품의 식별기능
2) 상품의 출처표시기능
3) 상품의 품질보증기능
2. 부수적 기능
1) 광고적 기능
2) 재산적 기능
3) 보호적 기능
4) 경쟁적 기능

Ⅳ. 브랜드의 관리

Ⅴ. 브랜드 자산
1.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3.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4.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Ⅵ. 브랜드 확장
1. 제품관련 요인
1) 지각된 품질
2) 지각된 이미지
3) 지각된 전문성
4) 속성 관련성
5) 기술 관련성
6) 사용상황 관련성
7) 마케팅 관련성
8) 명성 관련성
9) 브랜드 컨셉트 관련성
2. 소비자관련 요인
1) 제품 친숙도
2) 소비자 전문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는 소비자와 브랜드가 동등한 당사자로서 서로에게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상호작용하는 결과로 생성되는 연대를 의미한다. 이는 관계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관계 당사자는 소비자와 브랜드이다. 소비자가 브랜드와 생활 속에서 즉, 브랜드를 인지하는 데서부터 구매하고 경험하는 전 과정에 걸쳐 관계를 갖는다는 의미이다.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는 단순히 소비자가 브랜드의 성과나 서비스에 만족하여 재구매하는 것 이상으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인격을 부여하여 마치 인간과의 관계처럼 생활 속에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브랜드 관계는 브랜드 개성을 논리적으로 확대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와 브랜드가 상호관계 한다는 것을 보다 쉽게 설명하면, 인간의 모든 사물에 인성을 부여하려는 심리가 있듯이 브랜드에도 쉽게 개성을 부여하려는 성향에서 출발할 수 있다. 즉, 브랜드를 의인화해서 다룰 때 그 결과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개성을 평가할 때와 같이 대단히 다양하다. 즉, 브랜드 개성에 대해 일련의 추상적 표현만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세련됨, 열망적인) 단순히 그 브랜드의 물리적 속성이나 개성과 관련된 정보만을 처리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사람의 개성을 처리할 때와 같다. 즉, 나는 그가 대단히 설득력 있다는 것을 알았어 등과 같이 광고 또는 마케팅 자극이 주장하는 개성을 소비자 개인이 받아들여 다시 자신 나름대로의 적합한 자격(Qualified Statement)을 부여한다. 이때
참고문헌
○ 김정구(1998), 브랜드 개성을 통한 광고전략 연구, 광고학연구, 제9권1호
○ 김운태 (2001), 인터넷 브랜드 개성에 대한 연구: 클릭 앤 클릭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 손영석, 이진용, 채서일(1996),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과 광고내용이 확장상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 심정민 (2001), e-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 안광호, 이진용(1997),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이유재(2000), 고객만족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 황병일(1997), 상표확장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모델, 광고연구, 35(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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