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정의와 경영전략의 발전과정 및 경영전략의 수립과정 분석(경영난 극복사례-세림제지, 서해건설, 현대반도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전략의 여러 학자들 정의
1. 안소프의 정의
2. 캐논의 정의
3.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Ⅱ.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1. 군사전략에 기원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Ⅲ. 경영전략의 수립과정
Ⅳ. 국내기업 경영난 극복사례
1. 세림제지(주)
2. 서해건설(주)
3. 현대반도체(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영전략의 여러 학자들 정의
1. 안소프의 정의
안소프(H. I. Ansoff)는 거시적인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경영전략을 변동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 수단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안소프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ion)
관리적 의사결정(administrative decision)
업무적 의사결정(operating decision)
여기서 위의 세 사람의 경영전략에 대한 관점을 정리하면 전략적 결정은 대외적 경영전략의 결정을 말하며, 기업의 내부문제 보다는 주로 기업의 외부문제에 관련이 있는 결정으로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기업 전체를 대응 내지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을 가리킨다. 이 전략적 결정을 통해서 기업목표나 시스템이 결정되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결정된다.
관리적 결정은, 대내적 경영계획의 결정을 의미한다. 그것은 전략적 결정에 의해서 결정된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을 형성하고,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인원?설비?기술?자본 등 제 자원을 조달?개발하는 의사결정으로서, 주로 대내적 경영정책의 결정, 즉 경영계획적 결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업무적 결정은 일상적인 경영활동의 능률을 최대로 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서 대내적 경영계획의 집행이라 할 수 있으며, 관리적 결정이 전반적 경영계획이라면 업무적 결정은 대체로 부문별 경영계획이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의사결정기능은 비록 경영자 전계층의 공통기능이라 하더라도, 그 실제의 비중에 있어서는 각 계층간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게 된다.
챤들러는 자원의 배분행위, 안소니는 계획의 지향성 그리고 안소프는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견해에는 모두 전략의 기본요소를 이루는 목표개념과 대체수단의
- 참고문헌
-
김석회, 21세기 원론경영학
나관식(1999), 새천년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남정걸(2002),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노나카 이쿠지로, 노나카의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배재학․ 안기명(2001), 지식자산에 대한 경영전략적 평가모형 개발, 집문당
안춘식외 4인(2002), 경영학 뉴패러다임 한국경영사, 박영사
이장우(1999), 경영전략론, 법문사,
이승주(1999),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장세진 저,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톰피터스(2005), 톰 피터스의 미래를 경영하라, 21세기북스
황명수, MBA경영전략 125가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